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연도별 핫이슈 메뉴

2024
2023
2022
2021
2020 2019 2018 2017 2016 2015 2014 2013 2012 2011 2010 2009 2008

[이슈]8.2 부동산대책 '평택소사벌 효성해링턴 코트'에 사니 매일매일이 휴가.. 친환경 단지로 각광

'평택소사벌 효성해링턴 코트', 돌암산, 배다리생태공원, 비전공원 등 인접한 친환경 단지
[서울경제] 삶의 질을 중시하는 트렌드가 주택시장으로 확산되면서 공원, 산 등이 가까운 친환경 아파트가 수요자들의 인기를 끌고 있다.

녹지 인근 아파트는 쾌적한 환경 속에서 여가 및 취미 활동이 가능하고, 자녀들에게도 도시에서 보기 드문 자연친화적인 주거 생활이 가능하다. 특히 녹지를 풍부하게 누릴 수 있으면서 생활 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는 곳은 선호하는 이들이 많아 향후 높은 프리미엄을 기대해 볼 수 있다.

친환경 아파트는 웃돈도 높게 형성됐다. 경기 군포시 도마교동에 위치한 ‘군포송정 B1 금강펜테리움 센트럴파크’는 녹지 비율이 높고 수리산, 구봉산, 반월호수 등 크고 작은 공원들이 가깝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단지의 전용면적 74.94㎡(층)는 지난 1월 3억5220만원에 거래돼 초기 분양가 3억2520만원에서 약 2700만원의 프리미엄이 붙었다.

녹지 인근 아파트는 청약시장에서도 강세를 보였다. 지난해 12월 경기 시흥시에서 분양한 ‘시흥 장현 호반베르디움’은 가까이 근린공원, 군자봉이 위치해 쾌적성이 높고 새로 개발되는 택지지구로 분양 전부터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그 결과 11.2 부동산 대책 이후 분양에 나선 단지임에 불구하고 총 596가구 모집에 1순위 청약자 3418명이 몰려 평균 5.73대 1의 경쟁률로 청약을 마감했다.

이 가운데 쾌적한 자연환경을 갖춘 단지가 있어 눈길을 끈다. 효성이 3월 경기 평택시 소사벌택지지구 S-2블록 일대에 분양하는 ‘평택소사벌 효성해링턴 코트’가 그 주인공이다.

‘평택소사벌 효성해링턴 코트’는 지하 1층~지상 4층, 25개 동, 전용면적 84~93㎡, 총 447가구 규모다. 면적별 가구 수는 △전용 84㎡ 371가구 △전용 93㎡ 76가구며 다양한 평면을 제공해 수요자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맞춤형 주거가 가능하다.

단지는 쾌적한 주거 환경이 강점이다. 돌암산 자락에 위치해 있고 인근에 배다리생태공원, 비전공원, 덕동산근린공원이 있어 가벼운 산책 및 여가 활동이 가능하다. 특히 배다리생태공원은 33만 ㎡(10만평)의 큰 규모를 자랑하고 안전한 산책로가 마련돼 있어 평택시민들이 즐겨 찾는 명소로 알려져 있다. 배다리생태공원 내에는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배다리 도서관도 조성 중이다.

다양한 특화설계도 적용된다. 평택시에서는 최초로 적용되는 와이드형 테라스 설계를 통해 다채로운 조망이 가능하다. 여기에 4베이, 3면 개방형 발코니, 다락방, 맞춤형 평면 등을 제공해 주거 편의성을 극대화할 예정이다. 1층에만 배치된 전용 93㎡타입(76가구)은 어린 자녀를 둔 가족이나 노년층 등 저층을 선호하는 수요층에 적합할 것으로 예상된다.

각종 커뮤니티 시설도 조성할 예정이다. 실내골프연습장, GX룸, 피트니스센터 등이 마련했으며, 지하 주차장에 세대별 창고를 제공해 계절용품을 효율적으로 보관할 수 있도록 해 입주민의 편의성을 높일 예정이다.

단지가 들어서는 소사벌택지지구는 평택시 중심지역인 비전동 일원에 개발되는 신도시급(1만6000가구, 4만1000명 입주 예정)의 대규모 택지개발사업으로 진행된다. 현재 많은 아파트들이 준공단계에 있거나 입주를 대기 중인 상태다. 여기에 평택시 내 개발이 지자체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고, 거주지 제약 없이 청약할 수 있는 전국구 청약지역이어서 추가적인 인구 유입이 기대된다.

생활 편의시설도 두루 갖췄다. 뉴코아아울렛, 롯데마트, CGV, 평택시청 등이 인근에 위치하고 평택을 대표하는 복합테마 상업시설도 건립될 예정이다. 평택 구도심과 인접하고 주변으로 도시개발구역이 다수 포진된 만큼 인프라도 공유가 가능하다. 단지와 가까운 안성과 평택의 경계지역에는 신세계복합쇼핑몰(스타필드 안성)도 들어설 계획이다.

교통 환경도 편리하다. SRT 지제역과 단지를 오가는 간선급행버스(BRT)노선이 예정돼 있다. SRT 지제역을 이용하면 서울 수서역까지 약 20분이 소요된다. 평택에서 서울 강남역과 사당역을 연결하는 광역 시내버스 노선 확충 계획도 갖고 있다. 시도 6호선 등 지역 내 도로 3개 노선 확장공사 추진으로 주요 관내 도로의 차량 정체 현상도 크게 해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평택시는 지역 내 풍부한 호재로 미래가치가 뛰어나다. 삼성전자가 들어선 고덕산업단지 주변으로 LG진위산업단지, 브레인시티, 평택드림테크를 비롯한 다수의 산업단지가 형성됐거나 조성될 예정이다. 고덕국제신도시와 고덕산업단지 등으로의 인구 유입 증가로 배후수요가 풍부하다.

평택 미군기지 이전에 따른 임대수요도 높아지고 있다. 평택항 인근 바다를 매립하는 평택항만도시 건설도 진행 중이며, 평택호 관광단지도 함께 개발된다. 인근 현덕지구 등과 연계해 관광·레저·주거 단지를 결합한 국제 항만 관광도시로 거듭날 전망이다.

한편, ‘평택소사벌 효성해링턴 코트’는 잔금 85%, 계약금 10%, 중도금 5%라는 파격적인 분양 조건을 내세워 중도금 대출이 어려운 수요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단지의 모델하우스는 경기 평택시 소사동 산 2-8번지에 위치해 있다.

/김동호기자 dongho@sedaily.com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