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연도별 핫이슈 메뉴

2024
2023
2022
2021
2020 2019 2018 2017 2016 2015 2014 2013 2012 2011 2010 2009 2008

[이슈]12.13 부동산 대책 부동산 정보 서비스의 진화.."재건축 진도와 투자 수익도 알려줘"

가격과 매물 안내에 그쳤던 부동산 정보 서비스가 진화하고 있다.

토지와 빌딩의 실거래가를 보여주는 밸류맵 화면. /밸류맵 제공
토지와 빌딩의 실거래가를 보여주는 밸류맵 화면. /밸류맵 제공

지도 위에서 토지와 건물의 실거래가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가 하면, 재건축 진행 상황까지 단계별로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가 속속 나오고 있다. 더 좋은 것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것. 과거에는 이런 고급 정보를 얻으려면 부동산 정보 서비스 업체 회원으로 가입해 고가의 회비를 내야 했다.

공개된 데이터를 가공하는 능력이 진화한 덕분인데, 소비자의 정보 탐색 비용과 시간은 계속 줄어들 전망이다.

14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밸류맵’은 지도 위에서 토지와 주택, 빌딩, 공장, 상가의 실거래가를 보여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호갱노노’ 등 아파트의 실거래가를 보여주는 서비스는 기존에 출시돼 있다. 하지만 토지와 빌딩의 실거래가를 자세하게 제공하는 서비스는 많지 않다. 국토교통부가 제공하는 토지와 빌딩의 실거래가 자료에 지번이 표시되지 않기 때문이다. 일반인이 이를 직접 찾기는 쉽지 않다.

밸류맵은 국토부 실거래가 자료를 토대로 같은 규모의 지번을 찾아 연결하는 방식 등 자체 개발한 기술로 실거래가 자료를 지도 위에 표시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전체 자료의 80%까지는 지번을 찾아 표시할 수 있다는 게 밸류맵의 설명이다. 아파트와 빌라를 제외한 440만 건의 건물 정보가 담겨 있다.

밸류맵 관계자는 “조만간 경매 낙찰 정보까지 접목하게 되면 실제 시장에서 거래된 대부분 정보가 담기게 된다”고 말했다.

재건축 추진 현황을 쉽게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도 있다. ‘부동산다이어트’는 재건축 진행 단계를 보여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본계획 수립부터 안전진단, 정비구역 지정 등을 거쳐 일반분양 승인까지 총 10단계 중 어느 단계에 있는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또 임대사업자 등록 비율과 노후아파트 비율, 아파트 시가총액 등 구매자 입장에서 궁금해 하는 정보들도 확인할 수 있다.

랜드북 세이프티에서 서울 시청 인근 40년 이상된 2층 이상 건물을 검색한 화면. /랜드북 세이프티
랜드북 세이프티에서 서울 시청 인근 40년 이상된 2층 이상 건물을 검색한 화면. /랜드북 세이프티

그런가 하면 낡은 건물만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도 있다. ‘랜드북 세이프티’는 지도에 낡은 건축물을 표시해준다. 예를 들어 40년 이상으로 검색 조건을 넣고 검색해 지도를 쓱쓱 옮기기만 하면 동네마다 어떤 건물이 오래됐는지 알 수 있다. 노후 건축물 붕괴 이슈와 관련한 정보를 얻을 수도 있고, 투자 물건을 찾는 데도 유용한 기능이다. 랜드북에는 건물의 지상 전체면적과 최대 면적을 보여주는 용적률 계산 기능, 토지 매입 비용과 건축 비용 등을 입력해 개발 수익을 미리 계산해 보는 기능도 있다.

‘부동산지인’은 인구와 관계된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눈에 띈다. 지역별로 전출입 통계, 인구와 세대수 통계, 지역별 평형별 거래량 등을 볼 수 있다. 관심이 있는 지역이 실수요자를 비롯해 투자자가 몰리는 곳인지, 빠져나가는 곳인지를 아는 것은 미래 가치를 가늠하는 데 매우 중요한 정보다.

‘부동산도서관’은 대로변과 이면도로를 따로 보여주는 접도 구분 기능이 있다.

부동산 정보 업계 관계자는 “공개된 데이터를 가공하는 능력이 계속 발전하다 보니,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면 부동산 정보 서비스 업계에서 자리를 차지하기 어려워졌다”면서 “아직 수익 모델이 적당치 않아 업체 입장에서는 돈이 되지 않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좋은 정보를 무료로 얻을 수 있는 시기인 것 같다”고 말했다.

- Copyrights ⓒ 조선비즈 & Chosun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