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연도별 핫이슈 메뉴

2024
2023
2022
2021
2020 2019 2018 2017 2016 2015 2014 2013 2012 2011 2010 2009 2008

[이슈]2018 부동산시장 [한경부동산]'김포한강 롯데캐슬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6월 공급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으로 8년 거주 보장
연 5% 임대료 인상률 제한 등 장점 多
교통부터 교육, 생활 편의시설 두루 갖춘 입지.. 주거 편의성 높아

롯데건설은 6월 경기도 김포시 운양동 한강신도시 내 Ab-22블록에 ‘김포한강 롯데캐슬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을 공급할 예정이다.

경기도 김포시 운양동 1440-145번지 일원에 들어서며, 지하 1층~지상 최고 9층, 32개 동, 전용면적 67~84㎡ 912가구로 조성될 예정이다. 전용면적별 가구수는 △67㎡ 206가구, △84㎡ 706가구로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 평형으로만 구성됐다.

이 단지는 교통, 교육, 자연, 생활편의시설 등의 정주여건이 우수하며, 롯데건설만의 샤롯데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생활편의 서비스를 누릴 수 있어 입주민의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주거 편의성 업그레이드해주는 샤롯데 서비스, 캐슬링크 서비스 등 제공

‘김포한강 롯데캐슬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에는 롯데건설만의 샤롯데(Charlotte) 서비스가 도입된다. 계약자는 가전제품 렌탈 서비스를 통해 TV, 냉장고, 김치냉장고, 세탁기처럼 직접 구매하기 부담스럽거나 정수기, 공기청정기 등 꼼꼼한 관리가 필요한 생활가전제품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그린카 카셰어링 서비스와 아침이 바쁜 직장인들을 위한 조식 배달 서비스, 홈케어, 아이돌봄 등의 각종 생활지원 서비스까지 제공할 예정이다.

자녀의 출산, 분가 등으로 가구원이 증감한 경우에는 같은 단지 내에서 면적형(구 평형)을 바꿔 이동할 수 있다. 근무지 변경 등의 이유로 입주민이 다른 지역으로 이주해야 할 때는 전국에 위치한 롯데캐슬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뉴스테이 포함)으로의 이동이 가능한 캐슬링크 서비스도 제공된다. 또 입주민이 중도 퇴거 시 발생하는 위약금도 면제 받을 수 있다.

이 밖에 롯데그룹 계열사의 공통 멤버십인 ‘엘포인트’와도 연동돼 임대료나 관리비 등 생활비를 포인트로 납부할 수 있다. 향후 입주시에는 롯데건설만의 자산운영서비스 플랫폼인 “엘리스(Elyes)”에서 샤롯데 서비스를 포함한 다양한 서비스 제공 및 주거시설에 대한 책임관리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으로 주거비 부담 적고 세제혜택까지 누릴 수 있어

이 단지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으로, 만 19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이면 청약통장 필요 없이 누구나 청약이 가능하며, 무주택자들에게 우선 공급 기회가 주어진다. 최대 8년간 이사 걱정 없이 내 집처럼 거주할 수 있고, 입주민이 거주하는 동안 임대료 상승률은 연 5% 이내로 제한된다.

각종 세제혜택도 누릴 수 있다. 취득세, 재산세 등 취득과 보유에 관련된 일체의 세금 부담이 없고, 연소득 7,000만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는 연 750만원 한도 내에서 연말정산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

재능기부자(교육, 문화, 의료 등 6개 부분), 8년 장기계약자 그리고 신혼부부(결혼 7년 이내)를 대상으로 하는 특별공급 또한 주목 할 만하다. 재능기부 및 장기계약자 특별공급은 월세 감면혜택이 신혼부부 특별공급은 보증금 및 월세 할인혜택을 각각 받을 수 있어 일반공급과 비교해 저렴한 임대료로 고품격 브랜드 아파트에서 8년간 안정적인 주거생활을 누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교통부터 교육, 자연, 생활편의시설까지… 인프라 다(多) 갖췄다

‘김포한강 롯데캐슬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주변에 생활 인프라도 두루 갖췄다. 우선 내년 개통 예정인 김포도시철도 운양역(예정)과 장기역(예정)이 단지 인근에 위치해 운양역(예정)을 이용하여 김포공항역까지 20분, 서울역까지 40분대로 접근 가능하고 여의도역, 광화문역, 강남역까지는 50분대로 접근이 가능할 전망이다. 여기에 올림픽대로, 수도권제2순환도로(인천-김포),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등 주요 도로망을 이용하면 서울과의 접근성이 매우 우수한 편이다.
 
또 단지가 들어서는 김포한강신도시 인근으로는 검단일반산업단지, 김포양촌산업단지 등이 위치해 있고, 김포시 최대 규모(600만㎡규모)의 산업단지인 ‘김포골드밸리’도 2020년 6월 준공예정으로 약 2만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기대되며, 각 산업단지로의 직주 근접성이 뛰어나다.

교육시설로는 운양초•중•고교가 도보거리에 위치해 안전한 통학이 가능하고 인접한 장기동 학원가 및 12월 개관 예정인 김포한강신도시 장기도서관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 우수한 교육환경을 자랑한다.

단지 주변으로 자연환경도 잘 갖춰져 있다. 오솔길공원, 모담공원, 한강중앙공원 등이 인접해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는 동시에 가벼운 산책이나 조깅 등 여가생활을 즐기기에도 좋은 환경이다.

생활편의시설로는 롯데마트(김포한강점), 라베니체 마치에비뉴 수변상가(장기동), 운양역 현대센트럴스퀘어(2018년 하반기 오픈 예정) 등 대형 쇼핑시설이 반경 1km 이내에 위치해 있어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하다.

롯데건설 ‘민간임대’ 분양 성공신화 이어간다

‘김포한강 롯데캐슬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롯데건설의 분양 성공신화를 이어갈 전망이다. 그 동안 롯데건설은 ‘신동탄 롯데캐슬’를 시작으로 ‘동탄2 롯데캐슬’, ‘문래 롯데캐슬’, ‘독산역 롯데캐슬’ 등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을 공급해 모두 성공했다.

실제, 지난해 11월에 롯데건설이 서울에서 처음 선보인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구 뉴스테이) ‘문래 롯데캐슬’은 429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3,556명이 몰려 8.3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했으며, 지난해 12월 서울 금천구 독산동에서 공급한 ‘독산역 롯데캐슬’의 경우, 1순위 청약에서 전체 630가구 모집에 총 2,447건이 몰려 평균 3.9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이처럼 수요자들이 롯데캐슬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에 몰렸던 이유는 안정적인 주거와 더불어 롯데건설만의 특화 서비스로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다는 점이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김포한강 롯데캐슬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6월 중 사업지 내 샘플하우스를 마련해 외관 및 거실 전경, 안방, 침실, 주방 등의 내부를 실물로 살펴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후 공급아파트로 계약 이후 올해 즉시 입주 가능하며, 입주예정일은 오는 2018년 11월이다.

한경부동산 hkland@hankyung.com
 

[한경닷컴 바로가기] [글방] [모바일한경 구독신청]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