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연도별 핫이슈 메뉴

2024
2023
2022
2021
2020 2019 2018 2017 2016 2015 2014 2013 2012 2011 2010 2009 2008

[이슈]2018 부동산시장 올 하반기 서울-지방간 부동산 시장 양극화↑ 지역별 '맞춤 정책' 나와야

서울 광화문 포시즌 호텔에서 열린 '2018 부동산 시장 진단과 전망' 포럼에 참석한 패널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 사진=윤지영 기자
서울 광화문 포시즌 호텔에서 열린 '2018 부동산 시장 진단과 전망' 포럼에 참석한 패널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 사진=윤지영 기자
올해 하반기 서울-지방간 부동산 시장 양극화 현상이 더욱 심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정부의 추가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에 이어 부동산 보유세 개편안 발표 등 강력한 세금 정책이 예고된 가운데 서울 아파트 가격은 강보합~소폭 약세에 그치는 반면 경상남북도 등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아파트값 하향세가 가속화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김덕례 주택산업연구원 연구실장은 21일 서울 광화문 포시즌 호텔에서 열린 '2018 부동산 시장 진단과 전망' 포럼에서 "올해 상반기는 아파트가격 상승압력이 있었지만 하반기부터는 아파트가격에 대한 하방압력이 더욱 확대될 것"이라면서 "특히 신규 청약시장과 일반 아파트시장 모두 (지역별로) '초양극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올해 1~5월 전국 아파트 매매가격 변동률을 살펴보면 아파트 가격은(0.20%) 지난 2월 큰 상승폭을 보인 이후 하향세다. 지난 5월 아파트값 변동률은 0.03%를 보이는데 그쳤다. 하지만 서울과 지방으로 나눠보면 아파트 가격 움직임은 정반대다. 지난 2월 이후 서울 아파트 가격은 상승폭이 소폭 둔화됐지만 오름세를 유지한 반면 지방 아파트 가격은 하락세로 전환해서다. 지난 5월 지방 아파트 가격 매매가 변동률은 -0.35%다. 김 실장은 "서울과 세종시를 제외한 지방 아파트값은 올해 2·4분기 들어 급격한 하락세를 보이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주목할만한 점은 지방 주택시장의 경우 아파트를 제외한 단독주택은 꾸준한 가격상승세를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지난 1년간(올해 5월 기준) 지방 아파트 가격 누적 상승률은 -0.27%인 반면 단독주택은 같은기간 1.40%를 기록했다. 김 실장은 "은퇴세대가 늘면서 새 주거문화에 대한 욕구가 커지는 등 복합적인 이유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주택 거래 유형도 일반 매매거래나 분양권 전매는 줄은 반면 증여거래는 늘었다는게 김 실장의 설명이다. 올해 1~4월 주택 증여거래는 6.2%를 기록해 지난해(5.1%) 전체 이뤄진 증여보다 1.1%포인트 늘었다.

이날 토론회에서 전문가들은 입주물량 증가로 일부 지역에서는 주택 공급과잉 우려가 커진만큼, 각 지역별 주택시장 분위기를 고려한 '맞춤형 정책'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김 실장은 "지역마다 분양리스크와 미입주리스크가 다른만큼 이를 고려한 지역공급 전략이 필요하다"면서 "특히 충남이나 경기, 강원 등 분양·미입주 리스크가 모두 높은 곳일수록 지자체의 책임을 강화하는 등 관리가 필요하다"고 했다.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은 "가계부채가 줄어들 기미를 보이지 않으면 향후 정부는 기존 대출규제 외에도 후분양제 도입 등 비대출 규제를 추가로 적용해 가계부채를 낮추려 할 것"이라면서 "부동산 시장에 대한 정부의 강경한 기조가 지속되는 가운데 최근 3년간 사상 최대 규모의 건축허가 물량이 공급되고 지방을 중심으로 미분양 증가우려가 커진만큼 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오지윤 한국개발연구원 부연구위원은 "그나마 비(非)수도권이더라도 광역시 정도는 버틸수 있겠지만 중소도시는 힘들 것"이라면서 "중소도시는 인구이동도 심한만큼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양극화는 더 커질 수 있어 이 부분에 대한 정책적 관심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했다.

이밖에도 후분양제나 토지공개념 도입 등 민감한 부분일수록 사회적으로 충분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강조했다.

jyyoun@fnnews.com 윤지영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