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연도별 핫이슈 메뉴

2024
2023
2022
2021
2020 2019 2018 2017 2016 2015 2014 2013 2012 2011 2010 2009 2008

[이슈]2018 부동산시장 '속초 서희스타힐스 더베이 2차' 동해선 철도 착공예정 호재로 투자자 관심 집중

속초시장 난개발 방지 도시계획조례 개정 예고로 신규공급 난항예상
남북 동해선 철도 착공 예정 호재로 기존 분양상품 재조명
사진제공=(주)한국토지신탁
사진제공=(주)한국토지신탁

속초시가 난개발을 막겠다며 용적률과 건축물 높이를 대폭 하향 조정하는 도시계획조례 개정안을 준비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김철수 시장은 8일 오후 취임 100일을 맞아 시청 상황실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지난 6·13지방선거에서 더 이상의 난개발은 막아야 한다는 시민 의지를 확인했다”며 “올해 안에 난개발 방지 도시계획조례 개정안을 마련해 시의회에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개정안에는 준주거지역 용적률을 현재의 500%에서 400%로, 일반상업지역은 현재의 900%에서 700% 수준으로 각각 낮추고, 높이 제한이 없는 제2종 주거지역의 건축물 높이를 25층 이하로 제한하는 내용 등이 담길 예정이다.

위와 같은 속초시의 난개발 방지 조례 개정 움직임에 따라 속초시에서의 신규 부동산 공급이 급격하게 위축될 전망이다. 남북 화해모드와 속초시 분양시장 호조로 인해 속초시의 토지대는 계속 오르는 반면, 건축 외형이 줄어들어 사업성이 떨어지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속초 지역은 이번 발표 이전부터 부동산 가치가 상승하고 있는 지역으로 KB부동산 자료에 따르면 속초시 아파트 매매가는 지난해 6월 1㎡당 160만원에서 현재 9월 기준 174만원으로 올라 8.75% 상승률을 기록했다. 이는 같은 기간 전국의 평균 아파트 매매가가 3% 내외임을 감안하면 훨씬 높은 수치다.

더욱이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치르면서 속초시의 가치가 더욱 높아졌고, 최근 남북경협이 실질단계로 들어서면서 금강산 관광 정상화, 연내 철도 착공을 추진한다는 ‘9월 평화공동선언’과 맞물려 속초시 부동산의 지속적인 상승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남북은 15일 `9월 평양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고위급회담을 열고 동·서해선 철도 및 도로 연결·현대화를 위한 착공식을 11월 말∼12월 초에 진행하기로 합의 했으며, 국도 7호선 등 동·서해선 도로 공동조사 일정은 문서 교환을 통해 확정하기로 했다.

이런 남북경협 추진으로 북측과 협의 추진중인 동해 관광특구 지역의 부동산 관심도가 급증하고 있다. 실제 DMZ 접경지역인 고성지역의 토지매매 호가는 지속적으로 오르고 있다고 지역 부동산은 전했다.

지역 부동산 전문가는 “속초는 설악산과 동해바다의 천혜의 자연환경으로 관광객이 많이 찾는 지역이며 고성, 양양지역보다 인프라가 우수하고 인구가 많은 지역으로 남북 경협이 실현되면 가장 높은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처럼 속초시 난개발 방지 기류로 신규 부동산 공급이 위축될 가능성이 높고 남북 동해선 철도 착공 협의 호재로 속초시에 기존 공급된 분양 상품들이 재조명을 받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속초의 강남이라고 불리는 조양동에 신규 공급되는 ‘서희 스타힐스 더베이 2차’의 잔여세대 물량이 눈에 띈다.

'속초 서희 스타힐스 더베이 2차'는 77타입과 84타입 위주의 중소형 단지로 구성되어 있고, 앞서 공급하여 완판된 1차와 2차 합계 총 418세대의 단지로 구성되며 2차는 2021년 9월 입주 예정이다.

단지와 바로 접하여 조양초등학교가 위치하고 속초 해수욕장과 인접한 것은 물론 뛰어난 바다조망이 장점이다.

선호도가 높은 오션뷰 중소형 타입이 전체의 98%를 차지하며, 탁월한 오션뷰와 학세권 프리미엄까지 누릴수 있는 단지로, 방향에 따라 동쪽은 속초해수욕장, 남쪽은 대포항, 북쪽은 청초호, 서쪽은 설악산 뷰를 바라볼 수 있다.

77A 타입은 이면 거실창으로 청초호, 속초해수욕장, 대포항 방향 조망이 가능하고, 84타입은 이면 안방 발코니 창으로 청초호, 대포항, 설악산 조망이 가능하다.

이처럼 뛰어난 조망권으로 앞서 공급한 1차는 2017년 3월 최고의 청약경쟁율 54:1로 조기 완판된 것은 물론 억대의 프리미엄을 기록하기도 했다.

속초 서희 스타힐스 더베이 2차는 4베이 판상형 설계를 적용하여 드레스룸, 팬트리 등 다양한 수납공간과 침실 가변형이 적용되어 효율적인 공간 활용이 가능한 것은 물론 단지내 유아놀이터, 데크정원, 휘트니스 센터, 북 카페 등 입주민들을 위한 부대시설이 마련되어 있다.

또한 속초 이마트, 메가박스, 고속버스터미널 등이 가깝고 단지와 바로 접하여 조양초등학교, 어린이집, 학원가가 위치하기 때문에 주거지로서는 속초시 내 최적의 입지로 평가 받는다.

새 아파트가 많이 들어서고 있는 조양동에 위치하는 것은 물론 속초해수욕장, 청초호 유원지 등을 도보로 가깝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여름철에는 집 가까이서 휴가를 즐길수도 있다.

'속초 서희 스타힐스 더베이 2차' 는 고속버스 터미널이 도보거리에 있고 자차를 이용할 경우 양양고속도로를 통해 1시간 40분대, 2025년 경에는 동서고속화철도 개통예정으로 1시간 15분대면 서울 진입이 가능하다.

청초호 및 바다조망이 가능한 잔여세대를 성황리에 분양중에 있으며, 모델하우스는 조양동 1383-2번지에 위치하고 있다.

경규민 한경닷컴 기자 gyumin@hankyung.com

[한경닷컴 바로가기] [모바일한경 구독신청]
글로벌 블록체인 프론티어 코리아! 2018 코리아 블록체인 엑스포 [바로가기]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