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연도별 핫이슈 메뉴

2024
2023
2022
2021
2020 2019 2018 2017 2016 2015 2014 2013 2012 2011 2010 2009 2008

[이슈]신안산선 복선전철 용산-여의도-강남과 수도권, 급행철도로 연결

[머니투데이 전예진기자]['2030 서울 도시기본계획안' 확정, 3핵에 급행철도, 8개 광역거점에 복합환승센터 추진]

서울 용산, 여의도, 강남 등 3대 핵심 지역이 급행철도로 연결된다. 창동·상계, 연신내·불광 등 8개 지역은 수도권과 서울 3개 핵심 지역을 잇는 광역연계거점 역할을 하고 도시철도 소외지역에는 경전철이 도입된다.

서울시는 이같은 내용을 주로 한 '2030년 서울 도시기본계획안'을 확정, 오는 13일 주민과 관계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공청회를 연다고 10일 밝혔다. 시가 지난달 발표한 이 계획안에는 20년 후 서울의 미래 공간구조 개편, 핵심이슈별 계획, 권역별 구상, 실현방안 등이 담겨있다.

계획안에 따르면 시는 도심과 여의도·영등포, 강남 등 서울의 2030년 차기 3핵(核) 지역과 서울의 중심부가 될 용산 사이에 급행철도망을 구축키로 했다. 이를 위해 서울 외곽 지역 복선화, 고속도로 지하화, 중앙버스전용차로 확충 등의 방안이 추진된다.

8개 광역거점은 수도권 도시에서 서울의 3핵으로 진입하는 관문 역할을 하게 된다. 창동·상계는 의정부·동두천, 연신내·불광 및 상암·수색은 일산·파주, 대림·가리봉은 시흥·안산, 사당·남현은 과천·수원, 망우는 구리·남양주, 문정·장지는 기흥·동탄과 연결된다. 이곳은 승용차를 두고 대중교통으로 환승할 수 있는 복합환승센터를 설치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시는 시내와 수도권을 잇는 교통망으로 수도권 대심도 철도(일명 GTX), 제2공항철도 신설, 기존 도시철도 노선 연장 등을 검토 중이다. 서울 동남쪽에서 강남을 거쳐 용산으로 이어지는 신분당선, 안산에서 출발해 영등포, 여의도로 들어오는 신안산선도 서남권 교통의 한 축을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

동북권에 면목선과 동북선, 우이~신설선, 서북권에는 서부선과 DMC순환노선, 동북권에는 목동선, 신림선 등 경전철을 도입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교통취약지구에는 우이동을 출발해 수유, 서경대 등을 연결하는 우이-신설선 등 빠르면 2014년부터 경전철이 들어선다.

시 관계자는 "서울을 광역개방형 공간 구조로 전환하고 도로 중심의 대중교통 체계를 철도 중심으로 개편하는 것"이라며 "공청회와 관계기관 등을 거치는 과정에서 내용이 수정될 수 있다"고 말했다.

(증시파파라치)뉴스로 접할 수 없는 고급 증권정보 서비스

- 성공투자의 지름길 '오늘의 추천주'

/ 대세는 중소형주다!

- 오늘의 증권정보 '상승포착! 특징주!'

/ 실전대회 수상자 추천주

머니투데이 전예진기자 jjeon@

<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