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상승세 둔화, 거래 주춤…대책 시행 늦어지고 경기 지지부진
10월은 가을 절정기다. 가을걷이를 마무리하고 자연은 겨울색으로 갈아입기 시작한다. 단풍의 절정도 이맘때다. 그런데 주택시장은 계절보다 좀더 빨리 가는 것 같다.
 
정부의 9·1대책으로 활기를 띠던 주택시장이 살짝 풀이 죽는 모습니다. 쉬어가는 걸까, 이대로 다시 맥이 빠지는 걸까. 정부의 강력한 규제 완화 세례로 집값 상승세가 당분간 지속될 것이란 기대를 가진 사람은 의아스러운 표정이고 주택시장의 중장기 전망에 부정적인 비관론자는 입꼬리를 살짝 올리고 있다.
 
9월 주택시장은 오래간만에 호황을 누렸다. 거래량이 급증했고 가격도 많이 올랐다. 그러다 10월 들어 상승폭이 줄고 있다. 국민은행의 주간아파트가격 동향조사에 따르면 서울·수도권 아파트값이 10월 들어 연속해 줄어든 상승률을 나타내고 있다. 한국감정원 통계로는 9월 마지막주 상승률이 비슷하게 10월 둘째주까지 이어지다 지난 주 떨어졌다. 주간 상승률 하락폭은 국민은행·한국감정원 모두 0.01%포인트 정도다.
 
서울시에 따르면 10월 들어 20일까지 아파트 매매거래량이 6500건이다. 이런 추세라면 9월 거래량과 비슷하거나 소폭 줄어들 수 있다.
 
주간 가격 상승률 하락과 거래량 감소가 두드러질 정도가 아닌데 사소한 시장 움직임에 신경을 써야 하나. 때가 때이기 때문이다. 가격 상승기에는 상승률이 좀 떨어지고 거래량이 준다고 해서 시장의 흐름을 근본적으로 바꾸지 못한다

하지만 완연한 상승세를 타고 있지 않는 회복기에는 다르다. 회복기 환자의 일거수일투족에 의료진이 촉각을 곤두세우듯 회복기 주택시장도 세심한 움직임을 눈여겨봐야 한다.
 
우선 계절적인 요인을 생각해볼 수 있다. 가을 시장에서 호가는 9월에 뛰고 거래는 11월에 가장 많다. 호가가 오른 뒤 호가를 보고 판단해 거래가 이뤄지기 때문에 이런 시차가 발생한다. 2006~2013년 월별 전국 아파트 거래량을 보면 11월이 평균 27000여건으로 가장 많고 그 다음이 10 25000여건이다. 9월은 2만여건이다.
 
국민은행의 장기 아파트가격 동향 자료를 보면 월간 상승률이 9 0.68%, 10 0.34%, 11 0.08%.
 
올해의 경우 8월부터 LTV 등 대출규제가 풀리고 9 1일 정부의 재건축 규제 완화 등 대책이 나오면서 매수시기를 주시하고 있던 수요자들이 대거 매수에 나섰다. 특히 강북을 중심으로 실수요자들의 거래가 급증했다.
 
거래 증가는 사실 7월부터 시작됐다. 최경환 부총리 내정이 발표되면서 기대감에 거래가 늘기 시작했고 구체적인 대책 발표가 나오면서 거래에 가속도가 붙었다.
 
실수요자들은 살 만큼 산 셈이다. 집값 상승 기운이 이어지려면 투자수요의 유입이 필요하다. 가격 상승 확신을 가진 투자수요가 가세해야 상승세가 확산되고 탄력을 받는다.
 
주택시장도 저성장 수렁 빠질 수 있어
 
투자수요 유입의 관건은 정부 대책의 실행이다. 대출규제 완화 이외에는 사실 아직 구체적인 시행에 들어가지 않았다. 후속조치의 상당수는 국회에 발목 잡혀 있다.
 
시장은 정부 대책의 시행 파급력을 기다리고 있다.
 
실수요의 확대도 필요하다. 지금까지 집을 구입한 사람은 집을 사려던 사람이다. 집을 사야 할지 고민 중인 수요의 매매 전환이 필요하다. 실수요층이 두터워지려면 경기 회복이 필수다.
 
그런데 경제는 기대만큼 나아지지 못하고 있다. 저성장의 굴레에 갇혀 있다. 정부의 잇단 펌프질에도 가시적인 성과가 부족하다.
 
금리가 낮아졌지만 가계 사정이 좋아질 것이란 확신이 부족한 상황에서 상당한 자금이 필요한 주택 구입에 신중할 수밖에 없다.
 
이렇게 보면 9·1대책 달포, 7월 이후로 100일쯤 되는 요즘 집값 상승세가 주춤할 때가 된 것 같다.
 
주택시장 내외의 별다른 계기가 없는 한 앞으로 집값 상승세가 다소 꺾이면서 강보합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제 일을 하지 못하고 있는 국회가 기존에 발표된 대책을 확실하게 제도화한다면 시장에 힘이 실릴 것이다.
 
경기가 지지부진하다면 주택시장도 저성장 굴레에 빠질 수밖에 없다

 

 

<저작권자(c)중앙일보조인스랜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