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건설사, 옥상공원 '디테일 전쟁'
차별화된 옥상공원을 갖춘 지식산업센터(옛 아파트형 공장)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단순한 쉼터로 국한됐던 공간이 운동과 바비큐 파티 등을 할 수 있는 곳으로 진화하고 있는 것이다.

과거에 건설사들은 지식산업센터를 공급할 때 교통·입지여건이나 생산성 향상 측면에 신경을 많이 썼지만 최근엔 이에 못지 않게 옥상공원 같은 휴식공간에 공을 들이는 분위기다. 휴식공간이 잘 마련된 근무환경에서 업무의 효율성도 높아진다는 점이 반영된 결과다. 

지식산업센터는 제조업과 지식산업, 정보통신사업 등 업체와 지원시설이 입주하는 3층 이상 복합건축물을 말한다. 
 

▲ 경기도 고양시 삼송지구에 들어서는 삼송 테크노밸리 옥상공원 조감도.

 
"입지나 분양가 못지 않게 중요"

대우건설이 경기도 고양시 삼송지구에 짓는 삼송 테크노밸리가 눈길을 끈다. 지하 3층~지상 4층 규모이며 연면적은 18만8166㎡로 잠실 주경기장(11만㎡)의 1.7배 크기다. 옥상공원에서 창릉천 수변공원, 소하천, 북한산을 조망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쾌적한 조경시설은 물론 운동시설을 갖춰 입주민들이 피로와 스트레스를 풀 수 있도록 만들었다. 건물 내 주차공간 외에 옥상도 주차장으로 쓸 계획이다. 

바비큐 파티를 즐길 수 있는 옥상공원도 나온다. 대명건설이 서울 송파구 문정지구에서 분양 중인 문정역 대명벨리온 지식산업센터는 옥상정원에 다양한 나무, 돌, 앉음벽, 야외테이블 세트 등이 조성된다. 팀 회의 뿐 아니라 바비큐 파티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진다. 

서울 지하철 8호선 문정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고 내년에 개통 예정인 KTX 수서역도 가깝다. 지하 4층~지상 17층, 연면적 5만8861㎡ 규모다. 

현대건설이 문정지구 비즈니스파크에 짓는 문정동 현대지식산업센터의 옥탑부에도 다양한 화초가 심어진 휴게공간이 조성된다. 지하 5층~지상 15층 3개 동, 연면적 16만여 ㎡ 규모다.

상가정보연구소 박대원 소장은 "지식산업센터 공급이 잇따르면서 상품도 차별화되는 추세"며 "특히 입주사 직원들의 편의를 위한 공간 구성 여부가 입지나 분양가 못지 않게 중요한 요소로 꼽힌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중앙일보조인스랜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