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공공택지 중단 따른 대안 부상…'효자사업' 불투명
 정부가 공공택지 개발사업을 폐기(9·1 부동산 대책)키로 하면서 중견 주택건설업체와 부동산개발회사(시행사)들의 ‘먹거리’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
 
중견업체들은 그동안 공공택지 아파트 사업을 통해 성장해 왔다. 브랜드 인지도가 낮아 재개발·재건축 등 민간택지 시장에선 대형 건설사들에게 밀리기 때문이다. 이에 반해 공공택지는 경쟁입찰이나 추첨을 통해 아파트 용지가 공급된다.
 
게다가 민간택지보다 수익은 적지만 어느 정도 분양성이 있고 인·허가가 빠르다. 이렇다 보니 9·1 대책 이후 남은 공공택지의 아파트 용지 경쟁은 갈수록 치솟고 있다. 한 중견업체 관계자는 “일단 사업계획이 확정돼 분양을 앞둔 공공택지에선 최대한 아파트 용지를 확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공공택지 폐기 본격화
 
하지만 29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강석호 의원은 택지개발촉진법 폐지법률안을 국회에 제출하는 등 공공택지 사업 폐기가 현실화하면서 새로운 먹거리(아파트 용지)를 찾기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일단 중견 업체들은 앞으로 2~3년간은 이미 계획이 확정된 공공택지의 아파트 용지를 적극 확보하는 한편 도시개발사업이나 소규모 도시정비사업에 적극 진출한다는 복안이다. 새로운 아파트 용지 확보를 위해서다.
 
실제로 반도건설은 공공택지 고갈에 대비해 도시정비사업 인력 수급 등 시장 진출을 꾸준히 준비해 왔다. 최근에는 대구에서 재개발 사업 2건을 수주하기도 했다. 이 회사 관계자는 “9·1 대책에 따라 도시정비사업 진출 속도를 높일 계획”이라며 “지방의 소규모 단지 위주로 틈새시장을 공략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우미건설은 민간도시개발 사업에 역량을 쏟고 있다. 다음달엔 청주에서 처음으로 도시개발사업을 통해 아파트를 분양한다. 이 회사 이춘석 팀장은 “그동안 꾸준히 민간택지 사업에도 관심을 가져왔다”며 “택지 확보를 위해 이 부분의 역량을 강화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도시개발사업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또다른 중견업체도 경기도 용인시에서 도시개발사업을 준비하는 등 이 시장 진출에 적극이다. 도시개발사업은 도시개발법을 통해 공공택지처럼 계획적으로 개발하는 아파트 개발 사업. 공공이나 민간 누구나 할 수 있지만 도시개발사업지구로 지정을 받아야 한다.
 
계획적으로 개발되지만 규모는 공공택지에 비해 작은 편이다. 현대산업개발이 수원시 권선구에서 조성 중인 아이파크시티가 대표적인 도시개발사업지다. 사업이 취소된 용산 국제업무지구 개발 사업도 도시개발법에 근거한 도시개발사업이었다.
 
당장 중견 업체들의 새로운 먹거리로 부상하고 있지만 일각에선 이 사업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부동산 경기가 좋던 2000년대 중반에도 곳곳에서 도시개발사업이 추진 됐지만 사업이 성공적으로 끝난 곳은 많지 않기 때문이다.
 
공공택지에 비하면 입지는 물론 쾌적성이나 편의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주택 공급 규모가 제법 크기 때문에 자칫 사업이 멈추면 유동성 위기를 겪을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c)중앙일보조인스랜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