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쌍용·경남, 법정관리 각각 졸업·신청…오너가 운명 갈라
1년 반 만에 두 건설사의 희비가 극명하게 엇갈렸다. 한 업체는 새 주인을 찾으며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조기 졸업한 반면, 다른 한 곳은 비리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음과 동시에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국내 건설업계 19위, 26위인 쌍용건설과 경남기업 얘기다.

쌍용건설은 지난 26일 법정관리를 졸업했다. 건설 경기 침체에 따른 자금난으로 2013년 12월 법정관리를 신청한 지 1년 3개월 만이다.

앞서 이 회사는 지난 1월 아랍에미리트 국부펀드인 두바이투자청(ICD)을 새 주인으로 맞으며 재기의 발판을 마련했다. 외환위기 당시인 1998년 1차 기업 재무구조 개선작업(워크아웃) 이후 7차례나 무산됐던 인수·합병(M&A)이 8번 만에 성사된 것이다.

반면 쌍용건설의 법정관리 졸업 다음날인 27일 경남기업은 서울중앙지법에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지난 2013년 10월 워크아웃에 들어간 지 1년 5개월여 만이다. 이 회사는 주택경기 침체로 유동성 위기를 겪어 왔다. 경남기업 관계자는 "자본잠식 상태에 빠진 상황에 채권단의 자금 지원(2000억원 규모)이 무산되자 부득이하게 법정관리를 신청했다"고 말했다. 여기다 최근 해외 자원외교 비리의혹과 관련해 검찰 수사를 받는 악재도 터졌다.



이를 두고 업계의 한 관계자는 "두 회사 모두 생사의 기로에 서 있었지만, 각기 다른 오너의 행보가 결국 기업 운명을 가른 셈이 됐다"고 진단했다.

실제로 김석준(61·사진 왼쪽) 회장은 쌍용건설 회생의 일등 공신으로 꼽힌다. 한 예로 김 회장은 2013년 말 법정관리 신청 직후 싱가포르 육상교통청 공무원들을 만나기 위해 싱가포르로 급히 건너갔다. 싱가포르 정부가 발주한 '마리나 해안고속도로' 등 1조6000억원 규모의 사업을 지속하기 위해서였다. 김 회장의 설득 끝에 싱가포르 내 공사는 물론 3조원 규모의 해외 건설공사 모두 중단 없이 진행됐다.

오히려 법정관리 중임에도 아프리카 적도기니 등 해외에서 공사를 따내는 기염을 토했다. 당시 회사가 '재기 불능'이라는 시각이 팽배했던 시기라는 점을 감안하면 놀라운 성과라는 게 업계의 평가다.

기업 회생을 이끌어낸 결정적 요인인 두바이투자청과의 M&A 투자유치 계약에도 적잖은 역할을 했다. 투자은행(IB) 업계 관계자는 "쌍용건설의 해외 고급 건축 기술력 못지 않게 김 회장이 싱가포르 등에서 구축한 해외 인맥이 M&A를 성공할 수 있었던 원동력"이라고 설명했다.

쌍용 김석준 경영 계속…경남 성완종 경영 포기

이에 반해 경남기업 성완종(64·오른쪽) 회장은 각종 비리 의혹을 받으며 회사를 곤경에 빠뜨렸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최근 경남기업은 해외 자원개발 과정에서 정부로부터 받은 '성공불융자금' 일부를 횡령한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3차 워크아웃 과정에서 특혜성 금융지원을 받았다는 의혹도 불거졌다. 감사원은 당시 금융감독원 측이 경남기업 실사를 맡은 회계법인과 주채권은행(신한은행)에 대주주(성 회장) 의견을 긍정적으로 검토하도록 압력을 행사한 의혹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성 회장은 당시 금융당국을 담당하는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새누리당) 의원이었다. 여기다 "성 회장 일가가 계열사 분리를 통해 회사 자산을 부당하게 빼돌렸다"(경남기업 노동조합)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물론 이런 의혹에 대한 진위 여부는 검찰 수사에서 밝혀지겠지만 최근 경남기업에 대한 금융권의 지원이 무산된 것은 이런 의혹과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이 있다. 

한 중견 건설사 관계자는 "회사가 법정관리에 들어간 이유가 성 회장 때문만이라고 보긴 어렵지만, 상당한 영향을 끼친 것은 분명하다"고 말했다. 실제로 채권단 측은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추가 자금지원에 나서는 것은 무리라고 판단했다"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경남기업 성 회장은 회사 경영권을 포기한 데 이어 검찰의 소환조사를 앞두고 있어 다시 재기할 수 있을지 불투명한 상황이다. 반면 쌍용건설 김 회장은 앞으로 경영을 계속 책임지게 된다. 앞으로 두 회사가 어떻게 운영될지 업계 안팎의 관심이 집중된다.

 

 

<저작권자(c)중앙일보조인스랜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