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공공택지 못지 않은 편의시설
지난 4월 경기도 용인시 기흥역 인근에서 분양한 힐스테이트 기흥은 1순위에서 최고 13.62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하며 전 주택형이 마감됐다. 이어 진행된 계약에서 1주일 만에 893가구가 모두 ‘완판’(완전판매)돼 업계의 화제가 됐다.

이보다 앞서 3월 울산에서 청약을 받은 울산KTX신도시 동문 굿모닝힐 역시 467가구 모집에 4964명이 몰렸다.

이들 두 아파트의 공통점은 민간 도시개발사업지구 아파트라는 점이다. 민간 업체가 도심 등에 미니신도시를 조성하는 도시개발사업지구가 주택 수요자들로부터 주목을 받고 있다.

정부의 공공택지 공급 잠정 중단의 반사이익을 고스란히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박상언 유엔알컨설팅 대표는 “‘나홀로 아파트’와는 달리 도시개발사업지구는 공공택지 못지 않은 수준의 편의·기반시설도 들이기 때문에 주거생활이 편리하다는 점에서 최근 도시개발사업지구가 각광받고 있다”고 말했다.

▲ 8·25 대책으로 공공택지 공급이 잠정 중단되면서 공공택지의 라이벌에 해당하는 도시개발사업지구가 반사이익을 누리고 있다. 사진은 수도권의 한 도시개발사업지구 견본주택에 몰린 주택 수요자들 모습.


택지공급 축소 반사이익 기대

정부는 지난 8월 25일 가계부채 관리방안을 발표하면서 공공택지 공급물량을 지난해의 58%(약 6.9㎢, 12만8000호→약 4.0㎢, 7만5000호) 수준으로 줄이겠다고 밝혔다. 현재의 주택공급량이 너무 많아 주택수급 불균형과 공급과잉이 초래될 수 있다는 진단에 따른 조치다.

정부는 이미 2014년 공급 물량 조절을 위해 신도시 개발의 근거인 택지개발 촉진법 폐지하고, 2017년까지 대규모 공공택지 지정을 중단키로 한 바 있다. ‘9·1 부동산대책’을 통해서다.

2년 전 9·1대책이 대책이 더 이상의 신도시를 개발하지 않는 방법을 통해 아파트 공급을 자연스럽게 줄어들게 하는 조치라면, 이번 대책은 주택 공급 자체를 줄이는 극단적인 처방에 해당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정부의 공공택지 축소 정책에 따라 주택 업계와 수요자들은 오히려 도시개발사업지구를 주목하고 있다. 공공택지와 닮은꼴인 도시개발사업지구에 대한 기대심리가 높아지고 있어서다.

도시개발사업은 주로 민간이 도시지역에 계획적인 대규모 주거지로 개발하는 사업을 말한다. 주택 외에 편의·기반시설도 들이기 때문에 공공택지 못지않게 편리한 생활여건을 갖춘다.

임대주택 건설 비율이나 주택 크기 규제가 적기 때문에 업체들은 고품질을 내세워 개성 있는 단지로 꾸미는 경우가 많다. 도시개발사업지구는 공공택지에 비하면 규모는 작지만, 주거 기반시설을 갖춘 미니신도시로 조성되는 게 일반적이다.

구도심과 연계해 조성되기 때문에 기존 인프라를 누릴 수 있고, 사업 절차도 공공택지보다 까다롭지 않아 사업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배광수 MI컨설팅 대표는 “8·25 대책으로 라이벌 격인 공공택지 공급이 줄어들면 그만큼 도시개발사업이 반사이익을 누리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c)중앙일보조인스랜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