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청약 미달 속출, 미분양도 급증
지난해 제주 주택시장은 후끈 달아올랐다. 신규 분양시장에선 평균 청약경쟁률이 수백 대 일에 달하는 단지가 잇따랐다. 지난해 11월 제주시 도남동 ‘해모로 리치힐’은 평균 130대 1, 최고 212대 1이었다.

아파트값도 지난해 1년간 7% 넘게 올라 전국에서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제2 공항 건설 등 각종 개발 호재와 인구 급증, 느슨한 청약 규제 등이 맞물리며 실수요뿐 아니라 투자 수요가 늘어난 결과다.

하지만 올해 들어 분위기가 180도 바뀌었다. 청약 미달 단지가 늘고 미분양 주택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청약시장에 찬바람이 불면서 집값 상승세도 꺾이는 모습이다.
 
1일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올해 제주에서 분양한 10개 단지 모두 순위 내 청약접수에서 미달됐다. 지난달 제주시 조천읍에 나온 ‘제주 함덕 해밀타운’은 56가구 모집에 28명만 청약했고, 3월 말 나온 ‘제주 일이삼타운’(46가구)에는 청약자가 한 명도 없었다. 모두 주택수요층이 두터운 전용면적 85㎡ 이하 중소형이었는데도 별 관심을 끌지 못했다.

미분양 주택도 3개월 연속 증가세다. 지난 3월 말 기준 735가구로 한 달 전보다 64.8%(289가구) 증가했다. 지난해 12월(271가구)의 2배를 넘는다. 이 때문에 제주는 최근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미분양 관리지역으로 지정됐다.

김성오 HUG 도시정비심사팀장은 "미분양이 많아 공급 물량을 줄여야 하므로 앞으로 건설사 등이 제주에서 분양에 필요한 분양보증을 받기가 어려워질 수 있다"고 말했다.
 
 
사드 풀릴 때까지 숨고르기 예상

기존 주택 거래량도 줄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1분기(1~3월) 매매된 제주 주택은 2933가구로 집계됐다. 지난해 1분기보다 17.8% 줄었고 지난 5년 평균(2012~2016년)에 비해선 6.5% 적다.

가격 상승세 역시 둔화했다. 한국감정원은 1분기 제주 아파트값이 0.49% 오른 것으로 집계했다. 지난해 1분기 상승률은 5.02%이었다. 제주시의 한 부동산중개업소 관계자는 "올 들어 집주인이 내놓는 매물은 많은데 집을 사려는 수요자가 뜸해졌다"고 말했다.

제주 주택시장의 열기가 빠진 데는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 배치 논란 등으로 중국인 투자자가 급감했기 때문이란 분석이다.

양지영 리얼투데이 콘텐츠본부장은 "제주 부동산 투자의 큰손이던 중국인 투자수요가 줄어든 게 가장 큰 원인"이라고 말했다. 제주 부동산 시장의 ‘중국 특수’가 꺾이면서 국내 수요도 크게 줄었다.
 
단기 급등한 집값도 부담 요소다. 제주 아파트값은 3년 새 26%(감정원 조사) 올랐다. 같은 기간 전국 아파트값 상승률(7.3%)보다 높다. 제주시 ‘노형2차 아이파크’ 전용 115㎡는 2012년 분양 당시 4억원 선이었지만, 지금은 두 배가 넘는 9억5000만원에 팔리고 있다. 3.3㎡당 2200만원대에 달한다.

강여정 한국감정원 주택통계부장은 "투자 수요 유입으로 가파르게 오르던 제주 집값이 최근 고점에 달했다는 인식이 퍼지고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제주 주택시장이 당분간 숨고르기에 들어갈 것으로 전망한다. 박합수 KB국민은행 수석부동산전문위원은 "중국 관광객 감소 등 악재로 인해 미분양 물량이 늘고 집값 상승폭은 확연히 줄어들 것"이라며 "부동산 투자에 신중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저작권자(c)중앙일보조인스랜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