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5000가구 대단지에 매물 1~2개
서울 강남구 개포동에서 부동산중개업소를 운영하는 김모 대표는 28일 "5040가구짜리 개포 주공 1단지를 통틀어 시장에 나온 매물은 1~2개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매물이 없다 보니 그나마 나오는 물건 가격은 비싸다. 이 단지 35㎡(이하 전용면적)는 6·19 부동산대책 이전보다 1억2000만원 올라 11억원에 나온다. 김 대표는 "매물 한두 개가 팔리면 하루에도 호가(부르는 값)가 1000만~3000만원 뛴다"고 말했다.

직장인 이한일(39·서울 홍제동)씨는 며칠 전 아현동 아파트를 사기 위해 단지 인근의 한 중개업소를 찾았다. 그는 가계약금을 보내려고 계좌번호를 알려 달라고 하자 집주인으로부터 "안 팔겠다"는 답을 받았다. 이씨는 "아침에 내놓은 물건을 몇 시간 만에 거둬들여 황당했다"고 말했다.
 
서울 아파트 시장에 매물 품귀현상이 빚어지고 있다. 재건축 추진 단지가 몰려 있는 강남권은 물론이고 강북 일부 지역에서도 비슷한 현상이 나타난다.

김규정 NH투자증권 부동산연구위원은 "서울의 주택 공급 부족이 해소되지 않고 집값이 오를 것이란 기대감이 작용하자 집주인이 매물을 거둬들이고 있다"고 말했다.

여름 비수기에도 서울 아파트값은 고공행진 중이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지난 24일 기준 서울 아파트값은 전주보다 0.24% 상승해 4주 연속 오름 폭이 커졌다. 노원(0.38%)·강동(0.37%)·송파구(0.36%) 등이 상승세를 이끌었다.
 

▲ 집값 상승 기대감에 집주인들이 물건을 거둬들이면서 매물 부족 현상을 빚고 있는 서울 강남구 개포주공1단지. [중앙포토]

 
6·19 대책 효과 없어 추가 규제 검토

서울 아파트값이 6·19 대책에도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자 정부는 추가 대책 마련에 들어갔다. 이번 주 문재인 대통령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등이 휴가를 다녀온 뒤 8월 둘째 주부터 대책 논의 속도를 높일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대책 발표시점은 8월 말 전후로 예상된다. 

현재 거론되는 규제 카드 중 하나는 투기과열지구 지정이다. 정부는 이미 6·19 대책 발표 당시 "시장 과열이 지속될 경우 투기과열지구 지정을 적극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투기과열지구는 14가지 규제가 한꺼번에 적용되는 고강도 규제다.

대표적으로 최장 5년간 분양권을 사고팔 수 없고 재건축 조합원 지위를 양도할 수 없게 돼 거래가 제한된다. 2015년에 폐지된 주택거래신고제 부활도 검토된다. 주택거래신고지역으로 지정된 곳의 주택을 사고팔 때 15일 안에 관할 시·군·구에 실거래가격과 주택 구입자금 조달계획 등을 신고해야 하는 제도다.

자금 출처가 불명확하면 주택 구입이 어려워진다. 부동산보유세·양도소득세 같은 부동산세제 강화가 추가 대책에 포함될지 여부도 관심이다.  
 
전문가의 의견은 엇갈린다. 조명래 단국대 도시지역계획학과 교수는 "투기과열지구 지정 같은 대책은 투기 수요를 줄여 강남 재건축시장을 잡는 데 일부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다만 분양가상한제와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등의 대책도 같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심교언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2002년 강남을 투기과열지구로 지정했을 당시 오히려 집값이 더 뛰었다"며 "수요가 많은 상황에서 집값을 잡으려면 공급을 늘리는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중앙일보조인스랜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