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잠실5단지 76㎡ 최근 16억에 거래
서울 송파구의 ‘재건축 최대어’인 잠실동 주공5단지 76㎡(이하 전용면적)가 최근 16억원에 거래됐다. 8·2 부동산 대책 발표 이후 최대 1억7000만원 내려갔던 가격이 다시 올라 종전 최고가(15억7000만원)를 넘어섰다. 인근 A공인중개업소 대표는 "추가 상승을 기대한 집주인들이 매물을 거둬들인 상태"라고 말했다.

한강 변에 위치한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 신현대 108㎡도 최근 21억원에 팔려 대책 이전 고점(20억원)보다 1억원 비싸게 거래됐다. 개포동 주공1단지 35㎡ 역시 11억8000만원까지 올라 최고가를 기록했다.

서울 강남 재건축 시장이 ‘8·2 대책’ 충격에서 벗어나고 있다. 정부의 ‘규제 폭탄’ 여파에 주춤하던 집값이 회복세로 돌아서고, 일부 단지는 종전 최고가를 갈아치웠다. 이런 분위기는 통계로도 확인된다. 21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지난 18일 기준 강남 4구 아파트값 주간 상승률은 0.07%로, 지난 11일(0.01%) 6주 만에 반등한 뒤 오름폭이 커졌다.

호가(부르는 값)만 오르는 게 아니다. 거래량은 많지 않지만, 오른 가격에 계약도 이뤄진다. 현지 중개업소들에 따르면 압구정 신현대와 잠실5단지는 이달 들어 10건 이상 거래됐다. 이에 표정관리에 들어간 중개업소도 있다. 잠실동의 한 중개업소 대표는 "정부의 추가 규제 대상이 될 수 있어 가격이 오르는 걸 ‘쉬쉬’하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재건축 단지 ‘몸값’이 뛴 건 잠실5단지의 초고층 호재, 강남권 새 아파트의 청약 흥행, 저금리 등이 복합적으로 맞물린 결과다. 최고 50층 건립을 추진한 잠실5단지 재건축 계획안이 서울시 심의를 사실상 통과한 게 불을 지폈고, 서초구 ‘신반포 센트럴자이’(신반포 6차 재건축)와 강남구 ‘래미안 강남포레스트’(개포시영 재건축)가 최고 수백 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한 것이 기름을 부었다.

함영진 부동산114 리서치센터장은 "당분간 보유세 인상을 하지 않겠다는 김동연 경제부총리의 발언까지 나오면서 관망하던 매수자들이 움직이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주택 부족 우려도 집값 상승을 부추기고 있다. 시장에선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 부활, 분양가 상한제 도입 등의 규제로 내년 이후 강남권 새 아파트 공급이 줄 것으로 본다. 이 때문에 대기 수요자도 여전히 많다.

▲ 서울 송파구의 ‘재건축 최대어’인 잠실동 주공5단지 76㎡(이하 전용면적)가 최근 16억원에 거래됐다.

 
일부 단지만 들썩, 확산 가능성 작아

박원갑 국민은행 WM스타자문단 수석위원은 "자산을 축적한 베이비부머들이 재건축 단지 매수 타이밍을 저울질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런 분위기가 강남권 전역으로 확산될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인다. 잠실5단지의 초고층 재건축 호재로 송파구 아파트값은 들썩이고 있지만, 강남·서초구는 일부 단지를 제외하곤 시세 변동이 미미하다.

실제 감정원 주간 아파트값 조사를 보면 송파구(0.29%)와 강동구(0.08%)는 올랐지만 강남(-0.06%)·서초구(-0.02%)는 약세가 이어지고 있다. 강여정 감정원 주택통계부장은 "개별 호재가 있거나 지역 랜드마크급 재건축 단지 정도만 가격이 올랐을 뿐, 상당수 아파트는 여전히 거래가 별로 없고 가격도 보합세"라고 말했다.

집값이 계속 오르기에는 걸림돌도 많다. 정부가 앞으로 내놓을 추가 대책이 대표적이다. 다음달 가계부채 종합대책을 비롯해 임대주택 등록 의무화 등을 담은 주거복지 로드맵이 발표될 예정이다. 집값이 잡히지 않으면 정부가 보유세 인상 카드를 꺼낼 가능성이 큰 것도 부담이다.

이남수 신한금융투자 부동산팀장은 "가격이 더 오르기 쉽지 않을 것"이라며 "추석 연휴 이후에 나오는 가계부채 대책 등의 강도에 따라 향후 시장 흐름이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c)중앙일보조인스랜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