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재건축 아파트의 수상한 폭락, 왜?

이진혁 기자 입력 2016. 10. 20. 06:11 수정 2016. 10. 20. 08:0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알다가도 모를 일이다. 수천만원씩 오른다더니 어느 날 갑자기 몇천만원이 떨어졌다. 불과 며칠 만에 수천만원씩 급등락을 반복한 강남 재건축. 도대체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일까.

재건축을 추진 중인 송파구 잠실주공 5단지 전경. /조선일보DB

강남 재건축 시장이 과열됐다는 정부의 지적과 이를 규제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면서 강남권 재건축 아파트 호가가 급락하고 매매가 사라지기 시작했다.

정부가 주택시장 전체를 침체에 빠뜨릴 수 있는 대책 대신 강남권과 일부 과열 지역만을 규제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강남 재건축 시장이 정부 규제 수위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잔뜩 긴장하고 있다.

◆ 강남 3구 폭풍전야, 재건축 4000만원 급락하고 거래 한산

서울 강남권 부동산 공인중개업계에 따르면 일대 분위기는 말 그대로 ‘폭풍전야 ’다. 정부가 강남권 주택시장을 규제하는 것이 거의 확실해진 상황에서, 규제 수준이 얼마나 될지 몰라 불안해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아파트 호가도 이런 영향을 받고 있다. 송파구 잠실주공 5단지의 경우 호가가 최대 4000만원 가까이 떨어졌다. 전용 112㎡의 경우 이달 초까지만 해도 15억3500만원에 거래됐는데, 지금은 15억원에 나온 매물도 있다. 정부 정책이 나오면 가격이 더 내려갈 것으로 보고 매수자들이 주택 구매를 망설이면서 거래도 뚝 끊겼다. 잠실주공 5단지 인근 A공인 관계자는 “지난 17일부터 매수자가 싹 사라지고 문의 전화도 없다”고 말했다.

재건축 아파트가 많은 강남구 개포동도 정부 규제 수준에 촉각을 곤두세우면서 일대 중개업계가 한산하다. 개포주공 1단지의 경우 하루 이틀 사이에 호가가 1000만~2000만원 떨어졌다. 지난 17일만 해도 전용 41㎡가 10억4500만원에 나왔는데, 현재 10억2500만원까지 떨어졌다. 인근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정부 규제가 나올 거라는 소식이 들릴 때부터 시장이 어느 정도 주춤했지만, 그래도 간혹 거래는 됐다”며 “강남 3구를 타깃으로 하는 정부 규제가 나온다는 얘기가 나온 뒤로는 아예 매수 문의조차 사라져버렸다”고 말했다.

12월 관리처분을 앞둔 강남구 개포주공 4단지도 마찬가지. B중개업소 관계자는 “정부가 강남 3구를 규제한다는 소식에 이번 주 도장을 찍을 예정이던 계약건들이 다 깨졌다”며 “예전 같았으면 호가가 500만~1000만원 정도 내리면 바로 매매가 이뤄졌는데, 지금은 2000만원 정도 빠져도 거래가 안 된다”고 말했다.

“정부 규제 수준 지켜보자…당분간 관망세”

정부는 강남·서초·송파구 등 이른바 ‘강남 3구’ 부동산시장을 규제할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전매제한 기간을 지금보다 늘리고, 청약통장 1순위 자격을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전문가들은 주택시장 과열 지역을 아예 ‘투기과열지구’로 지정해 투기수요 자체를 틀어막아야 한다고 말한다.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될 경우 재건축단지는 조합원 지위를 넘길 수 없기 때문에 거래할 방법 자체가 사라지게 된다. 전매제한이 6개월인 수도권에선 입주할 때까지 입주자격을 되팔 수 없다.

이 때문에 강남 3구의 경우 투기과열지구 지정만은 피하자는 분위기다. 실제로 업계 관계자들 사이에서도 투기과열지구 지정이 달궈진 주택시장을 단기간에 식힐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꼽히지만, 부작용이 만만치 않을 것이란 지적도 있다.

일단 강남 3구 주택시장은 당분간 관망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심교언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현재 강남 3구 주택시장이 고점이라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기 때문에 정부 정책이나 경제 동향에 따라 시세 조정이 불가피할 것”이라며 “당분간은 매수자나 매도자나 정부 정책이 어떻게 나올지 지켜보자는 분위기가 강해 거래도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 Copyrights ⓒ 조선비즈 & Chosun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