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마 49층 재건축안 서울시에 보낼것"

박인혜,김제관,김강래 2017. 2. 23. 18:1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강남구청 전면전..市, 도계위 상정 거부땐 충돌 불가피
은마 아파트 재건축 조감도. [사진 제공 =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
서울 강남구가 은마아파트 49층 재건축 계획안을 서울시에 보내겠다고 밝히며 시의 '35층 층수 규제'에 대해 전면전을 선포했다. 신연희 강남구청장은 23일 서울시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다음달 3일 열리는 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 재건축안 주민설명회에서 의견을 수렴한 후 주민 의견을 반영해 서울시로 보내겠다"고 말했다. 신 청장은 "주민들이 원하지 않는 층수 제한을 (서울시는) 풀어주길 바란다"며 "서울시가 좀 더 고민하면서 층수 문제를 유연하게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고 밝혔다. 은마아파트는 최고 49층 5940가구로 재건축을 추진 중이지만 제3종 주거지역에 대해선 35층을 넘기면 안 된다는 서울시의 층수 제한에 걸려 답보 상태에 빠졌다.

강남구가 공식 입장 표명을 자제했던 대치동 은마아파트 재건축과 관련해 '층수제한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해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양재천과 대모산이 지척에 있는 전형적인 주거지인 은마아파트를 종상향까지 시켜가며 50층까지 짓게 할 수 없다는 서울시와 정면충돌이 예상된다.

신 구청장은 지난해 매일경제 세계지식포럼에 참석한 모리 히로오 모리빌딩 부사장을 인용하며 "(롯폰기힐스를 개발한) 모리 부사장에 따르면 서울시가 가장 잘못한 것은 층수제한이고 가장 잘한 것은 영동대로 지하공간 통합개발이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신 구청장이 이날 삼성역-학여울 일대를 MICE(회의·관광·컨벤션·전시이벤트) 산업벨트로 묶겠다는 계획을 밝힌 것도 은마아파트를 염두에 둔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이 벨트가 시작되는 학여울역 일대는 은마아파트와 인접했다.

잠실주공5단지 일부가 광역중심이라는 이유로 50층 건축이 원칙상 가능한 것처럼 MICE 산업벨트에 은마아파트 일대를 포함함으로써 랜드마크와 같은 건물을 올리겠다는 명분 만들기를 할 수 있다는 얘기다.

주민들 반발이 그 어느 재건축 단지보다 거센 것도 구에 부담이다. 강남구청 관계자는 "서울시가 창의적인 건축물을 통해 새로운 도시경관을 창출할 경우 건물 높이나 일조권, 건폐율 등 건축규제 완화가 가능하다는 식의 사인을 주민들에게 줬기 때문에 50억원 들일 것을 150억원까지 늘리며 국제공모가 가능한 수준으로 계획안을 짠 걸로 안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무조건적으로 35층만을 고집해서 되겠느냐"고 말했다.

은마아파트는 현재 4424가구를 5940가구로 늘리고, 28개동을 16개동으로 줄이는 대신 이 중 4개동을 49층으로, 12개동을 35~49층 사이로, 12개동을 35층 이하로 설계해 평균 37층으로 재건축하겠다는 계획이다. 신 구청장은 "이미 계획이 구에 들어와 있고, 구는 이것이 맞는 방향이라고 생각해 세부 논의를 거쳐 곧 서울시로 보낼 예정"이라고 말했다. 배경섭 강남구 도시환경국장도 "구가 최대한 빠르게, 주민들의 의견을 존중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다만 서울시가 구가 보낸 49층 정비계획안을 받아들여 도시계획위원회에 상정시켜 줄지는 미지수다. 그러나 강남구 입장에선 층수제한에 반대하고 은마아파트 주민들 입장에 선다는 메시지를 분명히 하는 것이라 시도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다. 작년 일반 정비구역이었던 압구정지구를 지구단위계획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구와 시가 50%씩 동일하게 용역비를 부담했는데 시가 상의 없이 지구단위계획 전환을 일방적으로 발표한 데 대해 강남구가 은마 사태에서 반감을 드러냈다는 해석도 나온다.

[박인혜 기자 / 김제관 기자 / 김강래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