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실운동장 인근 올림픽대로 지하화된다

2017. 5. 22. 11:1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잠실종합운동장 일대 올림픽대로 지하화된다.

주경기장이 한강까지 둔덕을 넘어 연결된다.

지하화되는 올림픽대로는 잠실야구장 주변부터 신천나들목까지 400m 구간으로, 구간이 짧아 반지하 정도가 될 예정이다.

올림픽대로 일부가 지하화되면 리모델링이 예정된 주경기장 앞부분에서 한강까지 둔덕으로 연결될 전망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주경기장-한강변 둔덕 연결
야구장 이전 ‘돔구장’ 가능성
광장 조성-지하주차장 설치
탄천나들목도 일부 지하화

잠실종합운동장 일대 올림픽대로 지하화된다. 주경기장이 한강까지 둔덕을 넘어 연결된다. 모두 폐쇄될 예정이던 탄천나들목은 교통난을 우려해 일부 지하화를 통해 유지하기로 했다.

22일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의 국제교류복합지구 주변도로 개선안에 대한 전략환경영향평가를 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앞서 코엑스와 종합운동장을 잇는 166만㎡를 국제교류복합지구로 지정했다.

지하화되는 올림픽대로는 잠실야구장 주변부터 신천나들목까지 400m 구간으로, 구간이 짧아 반지하 정도가 될 예정이다. 차가 달려오던 속도대로 지나갈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지상부는 지금보다 약 3m 위로 솟아 둔덕처럼 된다.

올림픽대로 일부가 지하화되면 리모델링이 예정된 주경기장 앞부분에서 한강까지 둔덕으로 연결될 전망이다. 리모델링을 마치면주경기장의 관람석 너비는 종전보다 6㎝넓어지고, 그라운드와 관람석간 거리는 36m에서 29.6m로 가까워진다. 보조경기장은 주경기장 동쪽으로 옮기고 육상훈련과 생활체육을 겸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학생체육관은 교육청 의견대로 남겨 실내 스포츠 콤플렉스의 보조경기장처럼 운영하는 방안이 검토된다. 주경기장 앞부분에는 사람들이 모일 수 있게 트인 공간도 조성된다.

주경기장 동측 유스호스텔은 135실, 500명 수용 가능한 크기로 추진한다. 잠실야구장은 한강변으로 옮기되, 돔구장으로 할지, 개방형으로 할지는 더 논의한다.

데크 지하 공간도 다용도로 활용된다. 잠실운동장 부지 전반에 넓게 지하 주차장이 들어설 것으로 보인다.

폐쇄와 지하화를 놓고 서울시와 지역주민 간 이견이 빚어진 탄천나들목을 일부 지하화로 추진된다. 서울시는 탄천나들목 4개 중 3개를 지하화하기로 했으며 이 과정에서 위치는 한강쪽으로 50m 이상 이동한다. 신천나들목도 확장돼 사람들이 지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동경로는 단순화된다. 탄천동로는 왕복 4차로 365m구간이 지하화된다. 탄천동로를 타고 올림픽대로를 타려는 차량은 지하로 오다가 탄천보행교를 지나 봉은교에서 지상으로 올라온 뒤 나들목에서 다시 지하로 들어간다. 탄천서로는 편도 1차로 1㎞ 구간을 지하화한다 동부간선도로 진출 램프는 옮겨서 편도 1차로로 설치해서 교통정체를 던다. 서울시는 도로 개선에 약 6355억원이 들 것으로 추산했다.

김우영 기자/kwy@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