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여름 분양대전 달구는 라이벌 대결

용환진 2017. 5. 26. 16:0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강남은 개포 vs 반포 '부촌대결'..'래미안'과 '자이' 브랜드 경쟁도
고양 새 단지 향동 vs 지축 관심..송도·청라, 인천 명품도시 한판
청약경쟁률로 인기지역 판가름
새 정부 출범으로 정책 불확실성이 줄어들자 건설사들이 대거 아파트 분양에 나서고 있다. 사진은 26일 문을 연 김포한강신도시 예미지 뉴스테이 견본주택. [사진 제공 = 금성백조]
대선 이후 수도권에 신규 아파트 공급이 잇따르는 가운데 같은 지역 내 서로 다른 택지지구에 공급되는 단지들이 올여름 분양시장을 달굴 예정이다. 정부의 규제와 장미대선으로 분양시기를 저울질하던 건설사들이 6~7월에 평년보다 많은 물량 공급을 예고하면서 경쟁이 불가피해진 것이다.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국제도시와 청라국제도시는 다음달 분양 맞대결을 펼친다. 청라와 비슷한 시기에 조성되기 시작했지만 아직 계획가구의 절반밖에 들어서지 않은 송도는 올해 대형 개발호재들이 현실화되면서 역대 최대 물량인 5584가구가 공급될 예정이다. 지난 10여 년간 지체되던 '골든하버 프로젝트'가 지난해 4월 기반시설 착공에 들어갔다.

송도 대표선수는 송도 랜드마크시티(6·8공구) M1블록에 들어서는 '랜드마크시티 센트럴 더샵'이다. 지하 3층~지상 최고 49층, 12개동, 총 3472가구로 지어져 송도 내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계획가구 수를 대부분 채운 청라는 마지막 아파트 분양이 대기 중이다. 한신공영이 오는 6월 인천시 서구 경서동 청라지구 A30블록 일대에 '청라 한신더휴 호수공원'을 분양한다.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30층, 10개동, 총 898가구, 전용 75·84㎡로 구성된다. 중앙호수공원(순환산책로, 대형 음악분수, 음악시설 등), 베어즈베스트 GC,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이 가깝다.

재건축사업이 활발한 서울 강남권에는 개포지구와 반포지구가 부촌 대결을 펼친다. 개포시영아파트를 재건축한 '래미안 강남포레스트'와 신반포6차를 재건축한 '신반포센트럴자이'가 그 주인공으로 브랜드 대결도 흥미를 끈다. 개포지구는 '택지개발촉진법'을 적용 받아 개발돼 앞서 시행된 다른 강남 개발지역보다 공원, 녹지 등 비율이 높다. 최근 재건축이 활발하게 진행되면서 지난 4월 말 부동산114 기준 개포동 아파트 매매가격은 3.3㎡당 평균 4674만원을 기록했다. 반포동(3.3㎡당 4607만원)보다 비싸다. 삼성물산이 개포시영아파트를 재건축해 짓는 래미안 강남포레스트는 지하 3층~지상 최고 35층, 29개동, 전용면적 59~136㎡, 총 2296가구 규모다. 이 중 조합원 분을 제외한 208가구가 오는 7월 분양된다.

반포지구에서는 GS건설이 오는 6월 서울시 서초구 잠원동 72-2번지 일대에 신반포6차를 재건축하는 '신반포센트럴자이'를 분양한다. 이 단지는 최고 35층, 7개동, 전용면적 59~114㎡, 총 757가구 규모로 이 중 145가구를 일반분양한다. 대치동 학원가 못지않은 학원시설이 밀집된 반포동 학원가와 인접해 있으며 반원초, 잠원초, 신반포중, 세화고 등 교육 인프라스트럭처가 풍부하다.

고양시에는 서울 접근성이 뛰어난 향동택지지구와 지축택지지구에서 분양 대기 중이다. 향동지구는 고양시 향동동과 덕은동 일대에 121만3255㎡ 규모로 조성되는 택지지구다. 중흥건설이 6월 경기도 고양시 향동동 향동지구 A2블록 일대에 '고양 향동지구 중흥S-클래스'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축지구는 지하철 3호선 지축역, 서울외곽고속도로 통일로IC가 가깝고 GTX C노선(연신내역)과 신분당선 개발도 예정돼 있다. 대우건설이 6월 경기도 고양시 지축동 지축지구 B4블록 일대에 '지축역 센트럴 푸르지오'를 공급하면서 포문을 연다.

시흥에서는 은계와 장현지구가 맞붙는다. 은계지구는 공공주택지구로 총면적 200만여 ㎡ 용지에 1만3000여 가구가 들어선다. 제일건설이 오는 7월 '시흥 은계지구 제일풍경채'를 분양할 예정이다. 최고 29층, 5개동, 전용면적 72·84㎡, 총 429가구 규모다. 장현지구에는 내달 뉴스테이가 공급된다. 계룡건설은 오는 6월 장현지구 B6블록에서 '리슈빌 더스테이' 입주자를 모집할 예정이다.

[용환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