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계 '不信' 해소 먼저.."앞으로가 더 큰 위기"

진희정 기자 2017. 5. 29. 07:0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불투명한 건설지표..해외건설 금융지원·인프라 투자 절실
건설 없는 경제성장 일자리 창출 한계 있어
© News1 방은영 디자이너

(서울=뉴스1) 진희정 기자 = 올해로 70주년을 맞은 대한민국 건설업계가 그 어느때보다 위기 의식을 느끼고 있다.

과거처럼 정부 주도의 개발을 통한 건설 경기 부양정책은 없다는 것에 동의하는 모습이다. 오히려 무리한 정부 정책보다는 해외 진출 활성화를 위한 금융지원이나 4차산업과의 접목을 통한 먹거리 확보가 우선돼야 한다는 의견이다.

특히 건설투자 지표 등 불투명한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4대강 관련 정책감사 추진으로 건설업계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이 조성될 수 있다는 점에선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A건설사 관계자는 "정책감사로 국민 불신이 어느 정도 해소되길 바란다"면서 "일자리 창출은 물론 연관산업의 시너지 등 막대한 경제적 파급효과를 고려할 때 건설업이 이번 위기를 잘 극복해야 한다"고 자성의 목소리를 냈다.

29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 1분기 건설투자는 622조2081억원으로 전분기보다 5.3% 증가했다. 지난해 4분기 -1.2%와 비교하면 1분기만에 플러스 성장으로 전환했다. 올해 1분기 건설투자가 예상보다 높게 나오면서 전체 경제성장률도 높아졌다. 지난해 4분기 건설투자의 경제성장 기여도 전기대비 0.1%포인트 감소했다. 하지만 올해 1분기에는 0.8%포인트 증가했다.

문제는 하반기다. 건설 선행지표라 불리는 주택 인허가 실적의 경우 1분기 14만1100가구로 전년 같은기간과 비교해 13.4% 감소했다. 인허가 실적이 실제 건설투자에 반영되기까지는 6개월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는 점을 고려하면 하반기로 갈수록 건설투자 지표가 위축될 가능성이 있다. 1분기 주택 착공 실적도 10만124가구로 15.0% 감소했다.

국내건설 수주동향도 같은 흐름세다. 대형공사 발주가 사라지면서 올 3월 국내건설수주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5% 하락했다. 수주액으로는 11조500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13조2017억원 보다 1조7017억원 줄어들었다.

건설산업은 국내 국내총생산(GDP)의 15%를 차지하며 190만명 이상이 일하고 있다. 건설사뿐만 아니라 자재, 장비업자, 부동산중개업자, 인테리어·이사대행 등 연관산업만 따져도 상당하다.

이에 따라 업계는 갈수록 줄어들고 있는 인프라 투자를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B사 건설사 관계자는 "일본이나 미국, 영국, 유럽연합도 국가경쟁력 강화, 일자리 창출과 성장을 위해 인프라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면서 "국민의 안전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대대적인 인프라 정비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노후화된 시설물은 국민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최근 국토연구원은 국내 SOC의 질적 수준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중간수준밖에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특히 기존 시설물마저 노후화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국내 시설물은 2016년 말 기준 수명이 30년을 넘은 1·2종 시설물이 3.2% 수준이다. 하지만 오는 2020∼2030년에는 36.9%까지 높아질 전망이다.

4차산업을 통한 건설산업의 새먹거리 확보도 관건이다. 이미 국토교통부 등은 스마스시티를 중심으로 4차산업 도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추진중인 쿠웨이트 압둘라 신도시 사업에도 4차산업혁명의 기술융합이 도입될 가능성이 높다. 건설업계도 이같은 눈높이에 맞춰야 한다는 시각이다.

LH 관계자는 "건설 시장에서의 새 화두는 뚜렷한 기술력 확보"라며 "평이한 수주경쟁 대신 종합적인 생활기술을 융합한 인프라 건설 능력이 필수적인 요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여기에 금융지원도 함께 나아가야 한다. 해외건설협회 관계자는 "자금조달을 해야 하는데 민간 기업이 다 할 수 없다"며 "아시아개발은행(ADB),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등 다자개발은행(MBD)을 비롯해 수출입은행을 중심으로 한 정책금융기관의 역할이 예전보다 중요해졌다"고 말했다.

정부의 일자리 창출 정책에 있어서도 건설산업의 특성을 살려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일정 수준 이상의 건설투자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연관산업의 위기나 저속득층 실업사태도 일어날 수 있어서다.

대한건설협회 관계자는 "건설산업은 생산유발계수 1위, 고용유발계수 2위 산업으로 전체 취업자 수의 약 7.4%인 193만명이 일해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큰 영역"이라며 "일자리위원회에 건설업계 목소리도 담아 건설분야에서 서민들을 위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건설업계는 4대강 사업 정책조사에 대해 적극 협조하겠다는 입장이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4대강 사업 진행 과정의 절차 부분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예상된다"며 "아직 구체적인 감사 계획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건설사에 대한 조사가 다시 이뤄져야 할 부분이 있다면 성실히 조사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기회를 통해 청산할 것은 청산하면서 건설업계가 경제성장과 일자리창출을 견인할 수 있는 미래비전이 만들어져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hj_jin@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