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부동산 투기? 몰라서 하는 말"

정민규 입력 2017. 6. 1. 19: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른바 '기획 부동산' 투기 의혹이 불거진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가족 소유의 거제도 주택은 <오마이뉴스> 취재 결과, 절차상 문제가 없는 실거주 목적으로 확인됐다.

취재진은 1일 오후 경남 거제시 동부면에 있는 강 후보자 가족 명의의 주택을 찾았다.

거제시 관계자 역시 "시에 신고를 하고 승인을 받는다면 수산자원보호구역과 자연환경보전구역에 주택을 짓는 것은 가능하다"면서 "해당 지역의 주택은 준공 승인까지 마친 것으로 법적 문제는 없다"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남편 이일병 교수 거제집 가보니.."해당 주택 문제없다"

[오마이뉴스정민규 기자]

 경남 거제시 동부면에 있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가족 소유 주택. 이른바 ‘기획 부동산’ 투기 의혹이 일고 있지만 투기와는 거리가 멀다는 것이 지역 주민들의 일관된 이야기였다.
ⓒ 정민규
이른바 '기획 부동산' 투기 의혹이 불거진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가족 소유의 거제도 주택은 <오마이뉴스> 취재 결과, 절차상 문제가 없는 실거주 목적으로 확인됐다.

취재진은 1일 오후 경남 거제시 동부면에 있는 강 후보자 가족 명의의 주택을 찾았다. 마을과 바다가 내려다 보이는 낮은 언덕 위에 있는 집은 파란색 컨테이너를 쌓아 올려 만든 구조였다. 2개의 파란색 컨테이너 위에 다시 3개의 컨테이너를 엇갈리게 쌓은 형태였다. 이는 최근 전원주택에 흔히 쓰이는 일반적 양식이기도 하다.

이 집에 거주하고 있다는 강 후보자의 남편 이일병 연세대 명예교수는 집을 비운 상태였다. 내부의 살림살이는 비교적 깔끔하게 정리가 되어 있었고, 주택 주변으로는 집을 관리하는 데 쓰이는 잔디깎이 기계와 각종 공구가 가지런히 놓여 있었다.

평소 집을 꾸미는 일상을 개인 블로그에 올려온 이 교수답게 이날도 인터넷으로 주문한 인테리어용 문고리 택배 상자가 집 앞에 놓여 있었다. 이 교수가 취미로 즐긴다는 제트스키와 오토바이 3대도 마당에 세워져 있었다.

 경남 거제시 동부면에 있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가족 소유 주택. 마당에는 정원과 집을 가꾸는 데 쓴 것으로 보이는 삽과 각종 공구가 정리되어 있었다. 이른바 ‘기획 부동산’ 투기 의혹이 일고 있지만 투기와는 거리가 멀다는 것이 지역 주민들의 일관된 이야기였다.
ⓒ 정민규
이웃 주민 "사는 사람을 부동산 투기꾼으로 만들어"

기자를 만난 이 교수의 앞집 주민은 "교수님이 잠시 서울로 가셨고 지금은 집에 안 계신다"라고 전했다. '부동산 투기 의혹이 일어서 와봤다'는 기자의 말이 끝나기 무섭게 주민은 "나도 그 보도를 봤지만 어이가 없었다"면서 "실제로 사시는 분을 마치 부동산 투기꾼으로 만들어 놨다"고 혀를 찼다.

이 주민은 "평소 자주 보고 식사도 하지만 부인이 외교부 장관에 내정됐다는 말을 하지 않아 우리도 뉴스로 접했다"면서 "왜 말씀 안 하셨냐고 물으니 '그게 무슨 대단한 일이라고 말하느냐'라면서 겸손해 하는 분이다"라고 말했다.

공시지가가 올랐다는 내용과 관련해서, 이 주민은 "우리 같이 이곳에 정착해 사는 사람들에게 공시지가가 올라본들 무슨 의미가 있냐"라면서 "우리 동네 공시지가가 얼마라는 이야기를 최근 보도를 보고야 알았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자연환경보전구역 주택 건설 법적 문제 없어

 경남 거제시 동부면에 있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가족 소유 주택. 이른바 ‘기획 부동산’ 투기 의혹이 일고 있지만 투기와는 거리가 멀다는 것이 지역 주민들의 일관된 이야기였다.
ⓒ 정민규
이 교수가 거주하는 집의 공시지가는 1㎡에 11만 4100원으로 설정되어 있다. 인근의 임야는 1000원~2000원대 수준인 것에 비하면 높은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인근 부동산에서는 이를 근거로 투기 목적으로 주택을 지었다고 보기는 어렵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공인중개사 강아무개씨는 "해당 부지가 공사를 해서 집을 지을 수 있게 만들어 놓아서 공시지가가 자연스럽게 올라간 것일 뿐이다"면서 "도로를 접한 곳은 공시지가가 설령 1000원인 임야라도 실거래가는 100만원 정도에 거래가 된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투기라고 한다면 대규모 산업단지가 들어온다는 정보가 돌거나 개발 수요가 있어야 하는데 이 지역은 그런 지역도 아니다"라면서 "(투기 의혹은) 현지 상황을 잘 몰라서 하는 말"이라고 덧붙였다. 
 
법적인 문제는 없을까. 일부 언론은 이 교수의 주택이 수산자원보호구역과 자연환경보전구역에 해당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하지만 자연환경보전구역과 수산자원보호구역 지정은 일반적인 형태로 건폐율 40% 이하, 용적률 80% 이하의 건물을 짓는 데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

거제시 관계자 역시 "시에 신고를 하고 승인을 받는다면 수산자원보호구역과 자연환경보전구역에 주택을 짓는 것은 가능하다"면서 "해당 지역의 주택은 준공 승인까지 마친 것으로 법적 문제는 없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오마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