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값 올려 계약서 다시 씁시다"..미소 머금는 비강남 재개발

김지훈 기자 입력 2017. 6. 23. 04:5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뉴타운 호재로 20㎡ 빌라(대지지분) 시세가 올들어 2억원 뛴 6억원이 됐습니다. 집주인들은 가격이 더 오를 것이란 자신감에 매수 희망자와 만난 자리에서 '계약서를 다시 쓰자'고 요구합니다."(서울 한남동 뉴타운 소재 공인중개사무소) "33㎡ 공동주택 시세가 지난해 말보다 5000만원 오른 7억5000만원에 달했습니다. 강남 재건축에 대한 관심이 줄면 일대로 수요가 더 몰릴 겁니다."(서울 성동구 성수전략정비구역 소재 공인중개사무소) 국토교통부의 '6·19 부동산대책' 발표를 계기로 비강남지역의 재개발사업지가 주목받고 있다.

 서울 강남 3구가 대표적인 재건축사업지고 서울 성동구 성수전략정비구역, 용산구 한남뉴타운 등이 국내 주요 재개발사업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6·19부동산 대책 이후성수..성수정비구역 등 강남재건축 규제 여파 풍선효과 기대

[머니투데이 김지훈 기자] [6·19부동산 대책 이후성수…성수정비구역 등 강남재건축 규제 여파 풍선효과 기대 ]

서울 성동구 소재 재개발 사업지인 성수전략정비구역. /사진=머니투데이DB

“뉴타운 호재로 20㎡ 빌라(대지지분) 시세가 올들어 2억원 뛴 6억원이 됐습니다. 집주인들은 가격이 더 오를 것이란 자신감에 매수 희망자와 만난 자리에서 ‘계약서를 다시 쓰자’고 요구합니다.”(서울 한남동 뉴타운 소재 공인중개사무소)
 
“33㎡ 공동주택 시세가 지난해 말보다 5000만원 오른 7억5000만원에 달했습니다. 강남 재건축에 대한 관심이 줄면 일대로 수요가 더 몰릴 겁니다.”(서울 성동구 성수전략정비구역 소재 공인중개사무소)
 
국토교통부의 ‘6·19 부동산대책’ 발표를 계기로 비강남지역의 재개발사업지가 주목받고 있다. 재개발사업지 주민들은 이번에 재건축보다 투자 악재를 비껴간 데 안도하는 분위기다.
 
22일 국토부에 따르면 도시및주거환경정비법은 국내 정비사업을 △주거환경개선사업 △주택재개발사업 △주택재건축사업 △도시환경정비사업 △주거환경관리사업 △가로주택정비사업 6개로 규정했다. 이 가운데 재개발과 재건축은 불량·노후주택 밀집지역의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같은 목적에서 시행된다. 도로 등 정비기반시설이 열악하면 재개발, 양호하면 재건축이 적용된다.
 
서울 강남 3구가 대표적인 재건축사업지고 서울 성동구 성수전략정비구역, 용산구 한남뉴타운 등이 국내 주요 재개발사업지다.
 
이번 대책에선 재건축 규제가 기존보다 강화됐다. 서울과 일부 지방 40곳으로 확대된 청약조정대상지역에서 재건축조합원당 분양가구 수가 원칙상 1채로 제한된 것. 이는 재개발 등 다른 정비사업에 현재 전국적으로 적용되는 것과 동일한 수준(가로주택정비사업만 3채)이다.
 
내년 부활 예정인 초과이익환수제는 재건축만 적용 대상이다. 이처럼 재건축 투자 악재가 늘자 시장의 관심 지역도 변하는 모습이다. 재건축조합원이 주택을 청산하고 재개발사업지 문을 두드리는 흐름이 가속화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권 일 부동산인포 리서치팀장은 “재건축시장에 대한 정부 규제가 강화되면 서울 동작구 등 강남 근접지역으로 수요가 옮겨지는 풍선 효과가 기대된다”고 전망했다.
 
강남에 집중됐던 부동산 수요는 분산되고 있다. KB국민은행에 따르면 지난 12일 주간 아파트 매매가격 상승률이 가장 높은 지역은 서울 성동구(1.09%)였다. 동작구는 0.64%, 용산구도 0.39% 뛰었다. 모두 재개발사업지가 포진한 곳으로 상승률이 강남 3구보다 높았다.
 
조합 설립 인가가 임박한 성수전략정비1구역의 일부 빌라는 대지 지분 3.3㎡당 호가가 1억원에 달했다. 해당 지역은 50층 주상복합 재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다만 부동산시장의 풍선 효과는 오래가지 않을 것이란 시각도 있다. 박원갑 KB국민은행 WM스타자문단 부동산수석위원은 “부동산시장은 장기 투자대상인데 틈새시장이 주목받는 것은 대개 단기에 그쳤다”며 “시장이 급변하면 기존 틈새시장이 발산하던 매력도 사라진다”고 말했다.

김지훈 기자 lhshy@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