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조정지역 미분양에 실수요 몰린다

이주비 기자 2017. 7. 28. 17:4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정부의 규제를 피한 비조정지역의 미분양 아파트에 대한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대출규제에서 자유롭고 가격이 저렴한 장점 때문인데, 낭패를 보지 않기 위해서는 일반 아파트보다 더욱 꼼꼼히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주비 기자입니다.

<기자>

경기도 오산시의 한 아파트.

오는 2019년 입주가 시작되는 곳으로 지난 2월 1순위 청약에서 1099가구 모집에 118명만 접수했습니다.

0.1대 1의 초라한 성적표를 받고 미분양으로 남았는데, 최근 들어 계약이 속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인터뷰] 오산시 부동산 중개업자

"거의 다 끝났어요. (미분양도?) 네. 동이나 호수나 층수나 좋은 물건은 다 빠진 상태예요."

부동산 시장이 과열 양상을 보이면서 청약 시장에서 실패한 미분양 아파트도 다시 조명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정부의 규제를 받지 않는 비조정지역의 미분양에 실수요자들이 몰리는 모습입니다.

대출 규제에서 자유롭고 건설사들이 가격을 낮추고 좋은 조건도 붙여 파는 만큼 초기 자금 부담이 줄어든다는 이유에 섭니다.

실제 비조정지역을 포함한 수도권의 미분양 물량은 빠르게 줄어들고 있습니다.

지난달 수도권 미분양은 전달보다 6% 가까이 줄었고 특히 서울의 경우 13년 7개월 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악성 미분양으로 불리는 준공 후 미분양도 11%나 감소했습니다.

미분양이 빠르게 소진되고 있지만 혜택이 많다고 무턱대고 계약했다가는 낭패를 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인터뷰] 김규정 / NH투자증권 부동산연구위원

"분양가가 다소 높았다든가 상품 경쟁력이 떨어진다든가 이런 미분양의 요인들이 있었을 상품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실제 거주 활용 시에 만족할만한 상품인지를 기본적으로 꼼꼼하게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미분양 아파트를 계약한 이후 가격 상승이나 프리미엄을 기대할 수 있는 곳을 중심으로 옥석가리기에 나서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습니다.

한국경제TV 이주비입니다.

Copyright © 한국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