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부동산] 도시재생 뉴딜, 첫걸음부터 '불협화음'

김창성 기자 2017. 8. 19. 06:5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5년간 50조원이 투입될 문재인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인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초반부터 딜레마에 빠졌다.

정부가 8·2 부동산대책을 통해 서울·부산 등을 투기과열지구로 지정하며 올해 도시재생 뉴딜사업 대상지에서 제외하겠다고 밝혔지만 각 지자체가 이와 별개로 사업 추진 강행 의지를 보여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노후주택이 밀집한 용산구 후암동 일대. /사진=김창성 기자
5년간 50조원이 투입될 문재인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인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초반부터 딜레마에 빠졌다. 정부가 8·2 부동산대책을 통해 서울·부산 등을 투기과열지구로 지정하며 올해 도시재생 뉴딜사업 대상지에서 제외하겠다고 밝혔지만 각 지자체가 이와 별개로 사업 추진 강행 의지를 보여서다. 서울시는 도시재생위원회를 통해 대상지 논의에 들어갔고 부산시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효율적 대응을 위한 조직개편을 단행하며 엇박자 행보를 보인다. 앞으로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어떤 방향으로 추진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5년간 50조원… 낙후지역 재생 속도

문재인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인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매년 10조원씩 5년간 50조원을 투입해 서울을 비롯한 전국 500여곳의 낙후지역을 개발하는 사업이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기존의 무분별한 개발이 아닌 사람과 도시가 한데 어우러진 조화로운 개발을 표방한다. 무조건 낡은 건물을 헐고 새 건물을 다시 짓는 방식이 아니라 해당 지역의 특성을 최대한 살리면서 활력을 불어넣는 방식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현재 국토교통부는 지역별 사정에 맞는 도시재생 뉴딜사업 모델 개발에 나섰다. 동시에 부작용으로 거론되는 원주민 내몰림 현상, 즉 ‘젠트리피케이션’을 막기 위한 대책도 강구 중이다.

국토부는 다양한 도시재생 뉴딜사업 관련 아이디어를 모으기 위한 학계·지방자치단체·사회적 협동조합·마을활동가 등 전문가그룹으로 꾸려진 릴레이토론회 진행도 예고했다. 각계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올바른 정책을 추진하기 위함이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인 만큼 지역발전 불균형이 해소될 거란 기대와 막대한 재원이 필요할 거란 우려가 교차한다. 최근에는 지자체와의 불협화음이 새로운 난제로 떠올랐다.

◆기대와 우려 속 출발부터 삐거덕

지자체와 갈등이 생긴 건 정부가 과열영상으로 치닫던 부동산시장을 규제하기 위해 서울·부산 등 전국 주요 지역을 투기과열지구로 지정하는 8·2 부동산대책을 발표하며 올해 해당지역의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이 없을 것이라 못 박아서다.

당초 정부는 대상지 70% 선정권한을 부여하는 등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을 광역지자체 주도로 진행할 예정이었다. 광역지자체에 선정권한을 대폭 위임하고 국토부는 최종 단계에서 적격 여부만 검증하는 방식이다.

가장 적극적으로 호응한 곳은 서울시. 서울시는 기존 도시재생사업과 궤를 같이 하는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적극 동참하며 도시재생위원회를 통한 대상지 논의에 들어갔다.

부산시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효율적 대응을 위한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도시재생과 내에 ‘도시재생추진팀’을 신설해 한시적으로 운영하고 하반기 내 ‘도시재생뉴딜추진단’을 구성해 효과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서울시와 부산시가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는 가운데 정부가 8·2 부동산대책을 발표하며 해당 지역의 사업 추진에 제동이 걸렸다. 그러자 서울시와 부산시는 정부 주도사업과는 별개로 자체적인 사업 추진을 강행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결과적으로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출발점부터 정부와 양대 지자체가 엇박자를 내는 모양새가 됐다.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정부의 역점 부동산사업 추진이 부동산시장 규제 시기와 맞물린 것은 아이러니하다”며 “과열된 부동산시장을 잡겠다는 의지를 읽을 순 있지만 세밀한 사업 추진이 아쉬운 점은 부인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머니S 주요뉴스]
노건호씨, 김대중 전 대통령 추도식 참석… 문재인 대통령과 인사
김사랑, 극강의 여성미..."남심 저격 서구적인 몸매"
주한미군 철수? '해임 위기' 백악관 전략가 발언 파문
2분기 알바 평균시급 7289원… 사무·회계 '최고' 서빙·주방 '최저'
MBC 총파업, 합류 아나운서 27명 명단공개

실시간 재테크 경제뉴스창업정보의 모든 것
김창성 기자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