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라서 감추고 떨어져서 숨기고"..집값 관리나선 중개업소들

국종환 기자 2017. 8. 19. 08:0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개포주공1 등 낙폭 큰 강남권 단지 시세 감추기 '급급'
분당 등 규제 제외 지역은 집값 올라 규제 받을까 '쉬쉬'
개포동 주공1단지 내 공인중개업소 밀집 상가의 모습© News1

(서울=뉴스1) 국종환 기자 = 8·2 부동산대책 이후 지역별로 집값 변동이 커지자 중개업소들이 시세 관리에 나선 모습이다.

강남 재건축 등 가격 하락이 가파른 곳은 추가 하락 우려로 시세 정보 제공을 중단했다. 반면 수도권 신도시 등 8·2 대책에서 제외돼 집값이 오르는 곳은 추가 규제 대상이 될까봐 호가를 일부러 낮추고 있다.

19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강남구 대표 재건축 단지인 개포주공1단지 내 공인중개업소들은 8·2 대책 이후 온라인 시세 정보 제공을 잠정 중단했다.

이들은 대책 전까지만 해도 홈페이지를 통해 매일 빠짐없이 시세를 제공했으나 대책 이후 단지 대부분이 거래가 막히고 가격이 급락하자 시세 제공을 멈췄다.

정부가 서울 재건축 단지의 과열을 막기 위해 조합원 지위 양도를 제한하면서 개포주공1단지의 매매 거래도 중단됐다. 하지만 2003년 이전 소유권을 취득한 조합원의 경우 예외적으로 1회 지위양도가 가능해 이들 매물이 시장에 나와 있는 상태다.

그러나 대책 이후 시장 분위기가 급격히 냉각되면서 수천만원 낮춘 급매물이 나와도 거래는 되지 않고 있다.

개포주공1단지 전용면적 43㎡(신축 84㎡) 주택형의 경우 대책 전 호가가 12억7000만원까지 치솟았으나 대책 이후 12억2000만원으로 떨어진 뒤 시세 제공이 멈췄다. 전용면적 50㎡(신축평형 84㎡)도 13억8000만원에서 13억2000만원으로 하락한 뒤 시세가 사라졌다.

집주인들은 집값 추가 하락이 우려되자 중개업소에 시세 제공을 중단할 것을 요구했고 중개업소들도 이를 따랐다.

G중개업소 관계자는 "집을 마음대로 팔지도 못하는 상황에서 가격 하락을 계속 지켜봐야 하는 것이 안타까워 시세 제공을 그만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인근 송파구에서도 비슷한 움직임이 나타났다. 잠실 대표 단지인 엘스와 리센츠에서는 8·2 대책 이후 수천만원에서 1억여원 몸값을 낮춘 급매물들이 등장했으나 언론의 관심이 집중되자 일부 중개업소들은 이를 광고에서 제외시켰다.

한 중개업소 관계자는 "급매물 광고가 집값 하락을 부추긴다는 집주인들의 지적이 있다"며 "급매물의 경우 휴대전화 문자를 통해 일부 고객에게만 광고하는 방향으로 전환했다"고 전했다.

수도권 1기 신도시인 경기도 성남시 분당 정자동의 아파트 단지 모습.© News1

반면 분당과 일산 등 8·2 대책에서 제외된 일부 수도권 신도시의 경우 반사이익으로 대책 이후에도 집값이 오르자 이를 감추기 위해 애쓰는 모습이다. 정부의 모니터링에 걸릴 경우 '추가 규제'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경기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느티마을공무원4단지 전용면적 58.71㎡의 경우 대책 전 5억8500만원(7월 말)에 거래 신고됐으나 대책 이후 6억원에 팔린 뒤 호가가 6억4000만원까지 뛰었다.

인근 J중개업소 관계자는 "강남4구 등 서울 전역이 투기지구로 묶이자 상대적으로 규제가 약한 분당으로 수요가 넘어오는 것 같다"며 "6억7000만원까지 호가를 높이기 원하는 집주인도 있지만 단기간 지나치게 오를 경우 추가 규제 대상이 될까봐 시세에 반영하지 않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경기 고양 일산 신도시에서도 역세권 단지를 중심으로 매수가 몰려 '문촌16단지뉴삼익'(주엽역 인근) 등이 수천만원 이상 오르자 중개업소들이 시세를 조정하는 모습이 감지됐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 값은 이번 주 0.04% 떨어져 2주 연속 하락세를 이어갔다. 특히 강남권은 규제 직격탄을 맞은 재건축 단지를 중심으로 하락세가 지속돼 0.06% 하락했다.

경기도도 한 주 간 상승폭이 축소(0.03%→0.02%)됐으나 분당의 경우 0.29% 올라 오히려 전주(0.19%)보다 상승폭이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 한 관계자는 "8·2 대책 이후 집값 변동에 관심이 집중되자 호가를 조정하거나 거래 신고를 늦추는 등 집값을 관리하는 움직임이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며 "정부로서는 이를 감안해 보다 주의깊게 모니터링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jhkuk@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