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땅 밟지마"..펜션 마을 도로 둘러싼 갈등

홍성욱 2017. 8. 21. 05:4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강원도 평창의 한 조용한 펜션 마을이 시끄럽습니다.

연예인이 투자한 업체가 마을 도로를 컨테이너와 차단기로 막고 도로포장까지 걷어내 주민과 갈등을 빚고 있습니다.

어찌 된 일인지 홍성욱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강원도 평창의 한 펜션단지.

마을 입구에 출입 제한 차단봉이 설치됐고, 도로 곳곳이 안내판과 컨테이너로 막혀있습니다.

마을과 마을을 잇는 도로가 컨테이너와 트럭으로 완전히 막혔습니다.

마을 주민은 물론이고 펜션을 찾은 손님들의 불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경매로 나온 마을 부지를 사들인 한 업체가 예술인들이 입주할 산촌마을을 만든다는 명분으로 도로 4곳을 막아 놓은 겁니다.

최근엔 전기 배선작업과 농지 복원을 이유로 펜션 앞 도로포장을 걷어내기까지 했습니다.

이 때문에 펜션 손님을 받기도 어려운 상황인데, 언제까지 공사를 마치겠다는 말도 없습니다.

[이동계 / 마을 주민 : 주차장을 다 파헤치겠다고 하고많은 날 굴착기를 갖다가 들이대니까 영업을 못 해요 지금.]

산촌마을 조성 공사 업체는 중견 가수 A 씨가 투자에 참여하고 홍보대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업체 측은 펜션을 방문한 손님들이 공사가 진행 중인 자신들의 땅에 함부로 들어와 쓰레기를 버려 주민들과의 갈등이 시작됐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막기 위해 주민들에게 도로사용과 주차, 제설 등에 따른 관리비용을 청구하는 약정서 체결을 요구했습니다.

주민들이 이를 거부하자 재산권 행사 차원에서 도로를 막거나 자신들의 땅에 포함된 도로의 포장을 걷어냈다는 겁니다.

[해당 업체 관계자 : (펜션 손님들이) 쓰레기 버리고 하는데, 그걸 일일이 잡아서 쓰레기 네가 버렸니 내가 버렸니 따지는 것도 힘들고 그러니까 통합관리가 필요한 부분이잖아요. 그런데 (주민들이) 안 하겠데요. 그럼 어쩔 수 없다.]

10년 전 펜션단지가 만들어질 당시 직접 돈을 모아 만든 도로를 하루아침에 사용하지 못하게 된 주민들.

업체의 횡포에 고통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YTN 홍성욱[hsw0504@ytn.co.kr]입니다.

▶뉴스 덕후들의 YTN페이스북

▶YTN과 친구가 되어주세요

[YTN 화제의 뉴스]
친환경 농장서 40년 전 판매금지 농약 'DDT'검출테러 현장서 실종되었던 7살 소년, 결국…대형 '싱크홀'로 뛰어든 오토바이…도대체 왜?친정식구 자주 온다고 며느리 때린 시어머니美 파워볼 상금 계속 누적…당첨시 7,420억 '돈벼락'
[저작권자(c) YTN(Yes! Top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