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교도소 독방만도 못해요"..화장실서 숙식해결하는 경비원들

이경국 2017. 8. 24. 08:3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서울 강남의 한 아파트 단지 경비원들이 발도 뻗을 수 없는 좁은 경비실에서 일하면서, 숙식을 재래식 화장실에서 해결해 온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심지어 부당한 업무 지시에 항의하자, 2시간이 넘게 걸리는 다른 아파트로 인사발령을 냈습니다.

이경국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예순을 훌쩍 넘긴 경비원 김 씨가 재래식 화장실에서 서둘러 식사를 해결합니다.

앉을 곳이 마땅히 없다 보니 그대로 서서 끼니를 때우는 겁니다.

워낙 공간이 비좁은 데다 역한 화장실 냄새 탓에 밥 먹는 것 자체가 고역입니다.

[김 모 씨 / 경비원 : 냄새가 올라오는데 재래식 화장실에서 용변 보고 소변보고, 밥 해먹고, 잠자고. 이거야말로 현대판 노예죠.]

화장실과 맞닿아 있는 경비실은 상황이 더 심각합니다.

다리를 제대로 펼 수도 없어 야간에 잠시 휴식이라도 취하려면 머리맡에 변기를 두고 누워야 합니다.

아파트 경비원들이 근무하는 곳입니다.

이렇게 성인 남성이 팔도 채 다 펴지 못할 정도로 비좁습니다.

김 씨가 일하는 곳은 지어진 지 30년이 훌쩍 넘은 서울 강남의 주공아파트 단지입니다.

서울시의 재건축 심의를 기다리고 있을 정도로 단지 자체가 낡아 사실 경비실 개선은 꿈도 꾸지 못하는 실정입니다.

그런데 1년 가까이 일한 김 씨를 힘들게 하는 것은 이 같은 열악한 환경뿐만이 아닙니다.

지난 7월 관리사무소 측은 제헌절을 앞두고 아파트에 태극기를 달라고 지시한 뒤 업무 처리가 늦었다며 경위서 작성을 요구했습니다.

공무원들이 해야 할 일이라며 관리사무소에 항의했지만, 되레 모욕적인 말이 돌아왔습니다.

[김 모 씨 / 경비원 : 나이 먹어서 노망들었다고 모욕하고…. 업무 지시인데 거역하느냐고. 거기서 인격적인 모멸감을 느꼈죠.]

이후 김 씨가 인권위와 청와대에 진정을 넣자, 아파트와 계약을 맺은 용역업체는 김 씨를 출근만 두 시간이 걸리는 서울 강북구의 아파트로 인사 이동시키고는 지각이 잦다며 징계위원회에 회부 했습니다.

아파트와 용역 업체 측은 김 씨가 분란을 조성하고 업무에 지장을 끼쳐 어쩔 수 없는 조치였다고 해명했습니다.

하지만 생계를 위해 열악한 근무 환경도 묵묵히 견뎌왔던 고령의 경비원들은 부당한 처우에 울분을 토하고 있습니다.

YTN 이경국[leekk0428@ytn.co.kr]입니다.

화장실에서 숙식해결하는 경비원들 관련 반론보도문

본 방송은 지난 8월 24일 서울 강남의 한 아파트 단지 경비원들이 숙식을 화장실에서 해결하고 있으며, 부당한 업무 지시에 항의하는 경비원들을 다른 아파트로 인사발령을 냈다는 취지로 보도를 한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해 해당 아파트에서는 경비원들이 화장실에서 식사를 하도록 강요한 바는 없으며, 지하 1층의 개인공간 및 공용 휴게실이 있다고 알려왔습니다.

이 보도는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

▶동영상 뉴스 모아보기

▶YTN과 친구가 되어주세요

[YTN 화제의 뉴스]
애플 직원, 영상 몰래 올린 딸 때문에 '해고'[영상] 순식간에 자동세차기에 휩쓸린 남성빨간 글씨로…교장이 학생부를 조작한 방법14세 소녀 모델, 12시간 릴레이 런웨이 끝에 숨져'배달 음식' 먼저 먹고 뱉어 놓은 배달원 CCTV 포착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