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코스트코 지분 매각 ①] 이마트, 리스크보다 '안전성' 택했다

2017. 9. 14. 09:3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마트 트레이더스 추가 출점 포기…되레 부동산 매각
-“규제ㆍ사회적 비판 부담…신사업 집중” 판단
-‘편의점 사업 확대’ 전략에 골목상권 침해 논란도

[헤럴드경제=구민정 기자] 이마트가 문재인 정부 들어 강화되는 유통규제에 맞서 ‘안전한 길’을 택했다. 기존 자산을 매각해 상대적으로 규제가 약한 신사업 분야에 적극 투자하겠다고 밝힌 것이다. 이를 둘러싸고 골목상권 침해 등 잡음도 끊이지 않고 있다.

이마트가 실탄 확보에 나선 것은 확실해 보인다. 이마트는 지난 13일 보유하고 있던 코스트코 지분 3.3%와 코스트코 서울 양평점, 대구점, 대전점 등 3개점이 입점된 이마트 소유의 부동산 등 관련 자산을 일괄 매각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지난 1998년부터 코스트코 측이 임차해 영업 중이었던 이마트 측의 부동산 자산이 모두 코스트코로 넘어가게 됐다. 부지면적만 따져도 서울 양평점이 1만30㎡(3034평), 대구점이 9143㎡(2766평), 대전점이 1만1758㎡(3557평) 규모다. 이마트 관계자는 “이번 매각을 통해 수익구조를 개선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사업영역의 내실을 강화해 앞으로도 경영효율을 끌어올리는 데 주력할 방침”이라며 “구체적으로 기존 점포의 일렉트로마트 분야를 확장하는 등의 리뉴얼을 하는 데 주로 사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이마트가 코스트코 지분과 부동산 등 자산을 매각하면서 편의점 사업 등 신사업에 집중하기 위한 실탄 마련에 나섰다. 사진은 이마트24 매장에 노브랜드와 피코크 제품이 진열돼 있는 모습]

이를 둘러싸고 이마트가 하이리스크(고위험)의 전략보단 ‘안전성’ 전략을 택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당초 업계에선 기존 코스트코 매장이 오는 2018년 5월에 임대계약 기간을 마치면 이마트에 해당 매장을 넘겨주고 이를 이마트가 다시 리모델링해 창고형 매장인 이마트 트레이더스를 오픈할 것이란 관측이 우세했다. 하지만 문재인정부가 ‘상생’을 강조하며 대규모 유통시설의 추가 출점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는 커졌고 관련 규제도 강화됐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마트가 이마트 트레이더스를 추가로 운영하게 되면 여러 대내외적인 비판에 직면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대형마트나 트레이더스와 같은 창고형 마트의 경우 이미 포화상태라고 볼 수 있다”며 “이마트가 부정적인 사회 분위기를 무릅쓰고 트레이더스를 오픈할 만큼 (창고형 할인마트가) 절박하진 않다는 것이며 사회적 비판도 큰 부담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에 이마트는 비교적 규제수준이 덜한 신사업 분야로 화력을 집중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편의점 사업이 대표적이다. 실제로 이마트 측은 편의점 이마트24의 주주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해 600억원을 출자하기도 했다. 이번 출자는 업계 후발주자인 이마트24의 가맹점 확대를 위해 쓰일 계획이다. 앞서 이마트는 지난 7월 이마트24를 핵심사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향후 3년 동안 3000억원을 투자한다고도 밝힌 바 있다. 이마트24의 지난해 매출은 3783억원으로 올해 목표 매출은 7000억원이다. 점포 수도 올해 안에 1000개 가량을 추가해 연말까지 2700개 가량으로 늘릴 계획이다.

우려의 목소리도 크다. 이마트24의 출점이 확장되면서 소상공인들의 골목상권 침해 논란이 커지고 있다. 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 관계자는 “골목슈퍼가 안그래도 기존 편의점들 때문에 상황이 좋지 않은데 이마트24까지 들어오겠다고 하니깐 문제”라며 “동네 유통 상권을 싹쓸이하겠다는 기업 이기주의의 전형적인 행태”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또 상품구성에 대한 비판도 제기됐다. 편의점인 이마트24가 기존 이마트에 납품되는 피코크, 노브랜드 등 자사브랜드(PB) 상품을 그대로 판매하는 비율이 높아 모기업 유통채널인 이마트가 갖고 있는 브랜드파워가 편의점까지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세븐일레븐의 경우에도 롯데 통합PB 제품이 납품되긴 하지만 편의점 업태에 맞게 변형되거나 선별돼서 들어온다”며 “(편의점 사업에 집중하는 것은) 이마트24 자체PB 제품을 제작하기엔 아직 사업역량이 부족해 우선 모기업인 이마트의 브랜드파워로 영향력을 우선 키우기 위한 전략으로 분석된다”고 밝혔다.

korean.gu@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