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년째 난항 회현 시민아파트.. 보상·특별공급 중단키로

배경환 2017. 10. 17. 10: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1년째 난항을 겪고 있는 회현동 시민아파트 정비 사업이 조만간 마무리된다.

서울시가 이주를 거부하고 있는 거주민과의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자 특별공급과 보상협상을 다음달까지만 진행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17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서울시는 최근 회현 제2시민아파트 주민들에게 11월 30일까지만 이주 보상을 협의하겠다는 공문을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11년째 난항을 겪고 있는 회현동 시민아파트 정비 사업이 조만간 마무리된다. 서울시가 이주를 거부하고 있는 거주민과의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자 특별공급과 보상협상을 다음달까지만 진행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회현제2시민아파트

17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서울시는 최근 회현 제2시민아파트 주민들에게 11월 30일까지만 이주 보상을 협의하겠다는 공문을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이날까지 협의보상 의향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계속 거주하겠다는 의사로 간주, 보상금 지급과 아파트 특별공급을 중단하겠다는 게 골자다.

1개동 352가구로 이뤄진 회현 제2시민아파트는 1970년 준공돼 2004년 안전등급 D등급을 받았다. 이후 서울시는 경제적으로 여건이 좋지 않은 거주민을 위해 이곳을 예술인들의 공간과 장기 임대 주거공간으로 리모델링하기로 방침을 세웠다.

보상 협의도 동시에 추진했다. 서울시는 정리사업위원회, 코디네이터로 구성된 정리사업 TF팀을 구성하고 2016년부터 총 25차례 회의와 갈등조정 전문 코디네이터가 중재하는 10회의 조정협의회를 개최했다.

하지만 양측간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았다. 서울시는 이주를 동의한 가구에 대해서는 1억4000만원에 달하는 보상금과 특별분양권을 주기로 했지만 남은 주민들은 2000년대 아파트를 매입할 당시 가격인 3억원의 현금보상이나 토지 무상매각·리모델링 비용 무상지원을 요구했다.

이에 서울시는 건축물에 대한 안전관리가 우선이라는 판단에 11월까지만 협상을 진행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주를 신청한 세대만 보상금과 아파트 특별공급의 혜택을 주는 방안이다. 10월초 기준 전체 352가구 중 265가구가 보상안을 수용한 상태로 나머지 77가구는 아직 입장을 정하지 않았다.

보상금은 늦어도 내년 상반기 내에 지급이 완료되며 이주 협의를 지원하고 있는 SH공사(서울주택도시공사)는 올해부터 2019년까지 공급 예정인 임대지구에 이들을 우선 배정하기로 했다.

대신 남은 거주민들의 안전을 위해 내년부터 2019년까지 2년간 구조안전 보강과 리모델링을 추진한다. 전체적인 리모델링 방향은 그대로 유지된다. 문화예술인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살면서 창작 활동까지 할 수 있는 공간 창출 계획이 콘셉트다. 예술인들이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다양한 공동프로젝트를 추진·발표하는 '셰어오피스'와 예술지원사업ㆍ일자리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자료실, 가변형 작품발표공간, 상담센터, 커뮤니티 공간, 세미나실 등도 계획했다.

정비업계 관계자는 "보상안이 장기간 협의되지 않고 있지만 노후된 구조물로 인한 주민들의 안전 대책이 더 시급한 상황이었다"며 "관련 정비 용역도 마무리된데다 앞서 이주한 주민들과의 형평성 탓에 더 이상의 조정은 쉽지 않을 전망"이라고 밝혔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