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뉴스테이 재건축.. '강남아파트' 본 궤도

배경환 입력 2017. 10. 20. 11:1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시에 들어서는 첫 기업형임대주택(뉴스테이) 연계형 정비사업지인 관악구 신림동 강남아파트의 재건축이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16년 전 재난위험시설로 지정됐지만 사업성을 이유로 장기간 방치되다 지난해 정부가 뉴스테이를 넣는 서울시 첫 재건축 단지로 선정하며 사업을 재개한 곳이다.

 뉴스테이 연계형 정비사업은 재개발ㆍ재건축 주택의 일반분을 임대사업자가 뉴스테이로 공급하는 방식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서울시에 들어서는 첫 기업형임대주택(뉴스테이) 연계형 정비사업지인 관악구 신림동 강남아파트의 재건축이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16년 전 재난위험시설로 지정됐지만 사업성을 이유로 장기간 방치되다 지난해 정부가 뉴스테이를 넣는 서울시 첫 재건축 단지로 선정하며 사업을 재개한 곳이다. 최근 문재인 정부가 뉴스테이 공급 중단을 선언한 만큼 강남아파트는 처음이자 마지막 뉴스테이 연계형 정비사업지가 될 전망이다.

서울 관악구 신림동 강남아파트 전경 /


20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서울시 관악구 신림동 강남아파트는 이번주 내 사업시행인가 변경에 대한 고시를 마치고 주말 시공사 선정에 나선다. 지난달 열린 시공사 최종 입찰에는 포스코건설과 현대엔지니어링이 응찰한 상태다. 준공 43년을 맞은 강남아파트는 2001년 재난위험시설(D등급)로 지정된 노후 단지다. 2006년 정비구역으로 지정된 후 금호산업, SK건설 등이 재건축에 나섰지만 조합원 간 갈등과 사업성 저하를 이유로 중단됐다.
 
하지만 지난해 정부가 서울 유일의 뉴스테이 사업장으로 지정하며 사업이 재개됐다. SH공사(서울주택도시공사) 역시 공동시행자로 참여하며 제도적 지원에 나섰다.
 
뉴스테이 연계형 정비사업은 재개발ㆍ재건축 주택의 일반분을 임대사업자가 뉴스테이로 공급하는 방식이다. 임대사업자가 일반분을 주변 시세의 80% 수준으로 매입하는 대신 주변보다 10% 저렴하게 임대한다.
 
조합도 혜택을 본다. 조합원분을 제외한 주택을 임대사업자에게 팔아 안정적으로 사업비를 조달할 수 있다. 일반 재건축과 같이 분양가를 높일 수는 없지만 정부 사업지인 탓에 용적률을 300%까지 얻어낼 수 있다. 결과적으로는 일반분을 더 지어 수입을 늘릴 수 있는 구조인 셈이다. 현재 조합은 6층, 17개동, 876가구(지하층 포함) 규모의 아파트를 최고 지상 35층, 7개동, 1143가구로 재건축하겠다는 안을 갖춰놨다. 조합원분은 744가구로 뉴스테이는 273가구, 일반 임대는 126가구다.
 
일반분에 대한 부담이 없어 시공사들의 관심도 집중됐다. 이달 초 현장설명회 당시에만 6개 건설사가 대거 참여하며 관심을 보였다. 정부 지원이 이뤄지는 덕에 사업 리스크가 모두 제거된 데다 서울시내에서 공공사업 실적까지 쌓을 수 있는 기회여서다.
 
유일한 뉴스테이 재건축 지구라는 점도 눈길을 끌었다. 임대료가 주변 시세와 비슷해 중산층 주거안정이라는 목표와 거리가 먼 데다 임대종료 후 분양전환 가격의 제한도 없어 기업의 배만 불리고 있다는 판단에 문재인 정부가 뉴스테이 폐지를 결정했지만 2015년부터 공급된 뉴스테이 단지 대부분은 1순위에서 마감된 바 있다.
 
최종 응찰에 나선 포스코건설과 현대엔지니어링의 경쟁은 이미 시작됐다. 사업시행인가 고시를 앞둔 상황에서 적정 공사비 등을 앞다퉈 제시하며 표심 얻기에 나섰다. 포스코건설과 현대엔지니어링 모두 더샵과 힐스테이트라는 고급 브랜드를 내세우고 있다. 정비업계 관계자는 "정부의 뉴스테이 사업지로 선정돼 정비가 이뤄지는 만큼 향후 남은 행정절차에서의 변수도 없는 안정적인 사업장"이라며 "규모는 크지 않지만 역세권 사업지인 데다 일대 편의시설 접근성도 높아 향후 일대 중심 주거지로 자리잡을 전망"이라고 밝혔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