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진설계 대피소가 철거 대상?.."부실 시공·감리 많아"

맹지현 2017. 11. 22. 07:3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지진 대피장소로 지정된 포항의 한 초등학교 건물이 붕괴위기에 처했습니다.

시민들은 내진 설계된 대피소조차 믿을 수 없다면서 불안감을 호소했습니다.

김지수 기자입니다.

[기자]

수업을 하던 흔적이 그대로 남아 있는 교실.

계단을 따라 깊게 금이간 벽 아래로 콘크리트가 그대로 널브러져 있습니다.

내진설계를 적용한 건물로 옥외대피소와 실내구호소로 지정된 학교 본관이 철거를 해야 할 정도로 파손됐습니다.

<현장음> "임시 보강을 하는 중입니다. (건물이)저쪽으로 넘어갈 수도 있고, 이쪽으로 넘어갈 수도…"

붕괴 위험이 있어 임시 안전벽을 설치하는 중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콘크리트 벽이 무너져 내려 내부 철근 구조물 까지 드러나 있습니다.

<김민희 / 포항 흥해읍> "아이가 다니고 있는 학교가 많이 무너지고 폐쇄 위기에 있어서 다시 짓는다곤 하는데 많이 불안하고…"

실내구호소는 지진 피해로 지진 이재민을 보호하기 위해 내진 설계를 적용한 시설물인데도 지진으로 큰 피해를 입었습니다.

<송철수 / 포항 양덕동> "그곳으로 대피해서 무너졌으면 큰일 날 뻔 했습니다. 운좋게 대피소가 먼저 무너졌기 때문에 인명피해가 안났다고 봅니다."

내진설계에 있어서 기준만 강화했을 뿐 점검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김형균 / 한국건축기술사협회 총무> "현장을 보니 도면하고 다른 곳 많아요. 철근도 다르게 배분해 놓고 도면하고 다르게 공사를 해 놓았는데 체크를 안하고 넘어간 상태고"

시공도 부실하고 이후 감독을 위한 감리에서도 헛점이 있었단 겁니다.

정부는 건물의 외장재까지도 지진에 잘 견디도록 다시 기준 강화를 검토 중입니다.

연합뉴스TV 김지수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

▶ 연합뉴스TV 네이버 채널 구독   ▶ 생방송 시청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