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구정지구 이번에는 '학교'로 발목.. "35층 예외없다"

권재희 2017. 11. 23. 09: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압구정지구 재건축 사업이 또다시 서울시 심의를 넘지 못했다.

지난 5월과 7월에 이어 올해만 세 번째로 서울시 심의에 올랐지만 압구정초등학교 이전 문제를 두고 시와 주민들 간 의견차를 좁히지 못한 채 논의조차 되지 못했다.

시 관계자에 따르면 "통경축 문제, 건축배치 문제 등 시에서는 지구단위계획에 따라 압구정초 위치 이전을 권하고 있지만 주민들 반대가 있어 합의되지 못했다"고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 5월과 7월에 이어 올들어 세번째 심의 보류
'압구정초' 이전 놓고 난항

▲ 서울 강남구 압구정 현대아파트 전경

[아시아경제 권재희 기자]압구정지구 재건축 사업이 또다시 서울시 심의를 넘지 못했다. 압구정 초등학교 이전 문제가 불거진데다 세부 교통계획도 아직 마무리되지 않아서다. 높이의 경우 압구정지구 역시 '35층 룰'에서 예외가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23일 서울시에 따르면 전날 열린 제18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에서 압구정아파트지구 지구단위계획 지정안이 보류 판정을 받았다. 지난 5월과 7월에 이어 올해만 세 번째로 서울시 심의에 올랐지만 압구정초등학교 이전 문제를 두고 시와 주민들 간 의견차를 좁히지 못한 채 논의조차 되지 못했다.

서울시는 도로계획과 광역통경축 확보를 위해 3구역내에 위치한 압구정초를 성수대교 방면으로 300m가량 이전하는 안을 제시했다. 하지만 주민들 사이에서는 그대로 존치하는 방안을 요구하며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시 관계자에 따르면 "통경축 문제, 건축배치 문제 등 시에서는 지구단위계획에 따라 압구정초 위치 이전을 권하고 있지만 주민들 반대가 있어 합의되지 못했다"고 전했다.

압구정 아파트지구 주민들은 소음과 통학거리, 안전 등의 문제로 압구정초 이전을 반대하고 있다. 시의 권고안대로 압구정초를 성수대교 쪽으로 300m가량 옮기게 될 경우 압구정고등학교와 맞붙어 위치하게 된다. 현재도 압구정고등학교에서 소음을 문제로 민원이 다수 제기되는 상황에서 초등학교 이전 시 이런 문제가 더 가중될 것이란 이유에서다. 압구정초 이전으로 초등학생들의 통학거리가 멀어지는 점도 주민들의 반대 이유 중 하나다. 압구정초 이전 시 도로변에 초등학교가 위치하게 돼 미세먼지 노출 및 안전상의 이유도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층수에 대해서는 '35층 룰'에 대해 압구정 역시 예외없다는 입장을 못박았다. 시 관계자는 "압구정을 준주거지역 용도지역으로 종상향해 40층 주상복합이 들어서도록 한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논의된 바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압구정 지구단위계획은 강남구 압구정동과 청담동 일대 115만㎡에 대한 도시계획이다. 미성 현대 신현대 한양 등 재건축 대상 아파트 1만여 가구와 현대백화점 본점, SM 본사, 갤러리아 명품관 등을 9개의 특별계획구역으로 나눠 통합 계획안을 구상한다.

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