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구정 재개발, 결국 지방선거 쟁점으로.. 집값 高高

입력 2017. 11. 23. 09:50 수정 2018. 1. 3. 20:4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 강남 압구정 지구단위계획이 또 보류되면서 연내 통과가 사실상 무산됐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서울시와 주민간 층고제한을 두고 대결이 이뤄질 전망이다.

서울시는 22일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개최해 압구정 지구단위계획구역 및 계획결정안을 심의한 결과 보류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압구정 주민들은 여전히 서울시가 최고 층수를 35층으로 제한하고 있는 것이 불만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도건위, 지구단위계획 또 보류
서울시 “35층 이상은 절대 불가”
8ㆍ2 규제 후 시세 3억 넘게 뛰어

[헤럴드경제=김성훈 기자] 서울 강남 압구정 지구단위계획이 또 보류되면서 연내 통과가 사실상 무산됐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서울시와 주민간 층고제한을 두고 대결이 이뤄질 전망이다. 그럼에도 재건축 기대감에 매매가는 급상승 중이다.

서울시는 22일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개최해 압구정 지구단위계획구역 및 계획결정안을 심의한 결과 보류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압구정 지구단위계획안이 보류된 것은 이번이 세번째다.

[사진=서울시 제공]

압구정 지구단위계획은 강남구 압구정ㆍ청담동 일대 115만㎡를 지구단위계획으로 묶어 주거ㆍ상업ㆍ교통ㆍ기반시설을 종합 관리하는 방안이다. 1만여 가구가 거주하는 압구정 현대아파트, 한양아파트 등 24개 단지와 SM엔터테인먼트 본사, 현대백화점, 갤러리아백화점 등 상업시설이 포함된다. 서울시는 지난 13일 통과한 교통영향평가를 반영해 기반시설 배치에 관한 사안을 새로 짜고 스카이라인 등의 계획을 세워 이번 안건을 올렸다.

심의에서는 압구정초교의 위치를 두고 의견이 엇갈렸다. 서울시는 이 학교를 성수대교 남단으로 옮기려 계획했지만, 주민들은 현 위치를 원했고 일부 위원들도 주민 의견을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또 지구 내 6개 구역 각각의 스카이라인에 대해 시뮬레이션을 해볼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서울시는 심의에서 지적된 내용들을 보완해 다시 심의에 올릴 계획이다. 다만 스카이라인을 시뮬레이션이 재건축 시 35층 이상 층고를 허용할 수 있다는 의미는 아니다.

서울시 관계자는 “층고 제한은 2030도시기본계획에 따른 것이어서 조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압구정 주민들은 여전히 서울시가 최고 층수를 35층으로 제한하고 있는 것이 불만이다.

권문용 압구정5구역 재건축추진위원장은 “각 구역 주민들이 층고 문제에 관해 공통 의견을 내기로 합의했다”며 “내년 초까지 주민투표를 통해 주민 의견을 수렴하고, 층고에 관한 우리의 요구를 내년 지방 선거 공약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지구단위계획 수립은 늦어지고 있지만 지구 내 6개 구역은 하나둘 재건축 추진 진용을 갖추고 있다. 6구역 조합 설립, 5구역 추진위원회 설립에 이어, 4구역도 추진위 승인이 났다. 3구역도 내년 상반기 추진위가 구성될 전망이고, 1구역도 조만간 관련 절차에 착수할 계획이다.

재건축은 극히 초기 단계지만 집값은 천정부지다. 부동산 규제로 투자자들의 옥석가리기가 진행되면서 ‘옥(玉) 중의 옥’으로 꼽히는 압구정에 투자가 몰리고 있다는 평가다. 인근 공인중개사에 따르면 신현대 115㎡(35평)가 최근 22억8500만원에 거래돼, 8.2 대책 후 3억원 가까이 올랐다.

함영진 부동산114 리서치센터장은 “원조 부촌의 이미지에 최상의 주거 여건을 갖추고 있어 강남 재건축의 다음 주자로 꼽히고 있다”며 “다만 너무 많이 올라 추가상승 여력이 있는지 의문”이라고 설명했다.

paq@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