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주 금융시장 '빅 이벤트'..한은 기준금리 인상될까

입력 2017. 11. 25. 07:1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다음 주 국내 금융시장의 최대 관심은 30일 열리는 한국은행의 금융통화위원회 결과에 집중될 전망이다.

6년 5개월 만에 기준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기 때문이다.

한은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커진 상황이다.

이번 금통위에서 기준금리가 인상된다면 이는 지난 2011년 6월 이후 6년 5개월 만에 처음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3분기 성장률과 올 소득 3만 달러 달성 여부도 관심
26일엔 여신심사 선진화 방안 발표

(서울=연합뉴스) 김지훈 최윤정 박대한 기자 = 다음 주 국내 금융시장의 최대 관심은 30일 열리는 한국은행의 금융통화위원회 결과에 집중될 전망이다. 6년 5개월 만에 기준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기 때문이다.

금통위 다음날 발표되는 3분기 성장률 잠정치가 속보치(1.4%)에서 얼마나 조정될지, 올 국민소득 3만 달러를 달성할 수 있을지도 관심의 대상이다.

의사봉 두드리는 이주열 총재 (서울=연합뉴스) 정하종 기자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9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개의를 알리는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2017.10.19 chc@yna.co.kr

25일 한국은행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한국은행은 오는 30일 오전 9시 한은 본관에서 올해 마지막 금통위 회의를 열어 기준금리를 결정한다.

한은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커진 상황이다. 그동안 한은이 인상 가능성을 경고하는 '신호'를 계속 금융시장에 보냈기 때문이다.

국내 금융시장은 이번 금통위에서 현재 1.25%인 기준금리가 0.25%포인트(p) 인상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시장금리는 이미 이를 반영한 수준으로 올랐다.

이번 금통위에서 기준금리가 인상된다면 이는 지난 2011년 6월 이후 6년 5개월 만에 처음이다.

하지만 국내경기 회복세가 금리 인상의 충격을 감내할 만큼 견조하지 못하다는 지적이나 최근 원/달러 환율의 급격한 하락은 금리 인상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어서 한은의 선택이 주목된다.

다음 날인 12월 1일엔 3분기 국민소득과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잠정치가 함께 공개된다.

3분기까지 소득 추이를 보면 국민 1인당 연 3만 달러 소득 달성 가능성을 가늠해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달 말 발표된 3분기 성장률 속보치는 1.4%에 달해 '서프라이즈' 수준이었는데 잠정치가 얼마나 조정됐을지도 관심거리다.

[그래픽] 한국경제 3분기 1.4% '깜짝'성장 (서울=연합뉴스) 이재윤 기자 = 올해 3분기(7∼9월) 한국경제가 1%대 중반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올해 성장률은 정부 목표치인 3%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은행이 26일 발표한 '실질 국내총생산(GDP) 속보치'를 보면 3분기 GDP는 392조672억원(계절조정계열 기준)으로 2분기보다 1.4% 증가했다. yoon2@yna.co.kr 페이스북 tuney.kr/LeYN1 트위터 @yonhap_graphics

이 밖에도 한은은 10월 금융기관 가중평균금리(11월 27일), 11월 기업경기실사지수(11월 28일)를 공개하고 통계청은 10월 산업활동동향(11월 30일), 11월 소비자물가동향(12월 1일)을 각각 발표한다.

앞서 26일에는 금융위원회가 지난달 발표한 가계부채 대책의 후속조치로 '금융회사 여신심사 선진화 방안'을 발표한다.

내년부터 도입하기로 한 新 DTI(총부채상환비율)와 DSR(총체적상환능력심사제)의 구체적인 산출방식이 공개될 예정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28일 한국의 올해 및 내년 성장률 전망을 포함한 세계 경제 전망(OECD Economic Outlook)을 발표한다.

지난 6월 OECD는 올해와 내년 한국 성장률 전망치로 각각 2.6%와 2.8%를 제시했다.

12월 2일로 예상되는 국회 본회의에서 내년도 예산안이 무사히 통과될지도 관심이다. 헌법상 예산안은 회계연도 개시 30일 전인 12월 2일까지 국회를 통과해야 한다.

국회선진화법 도입으로 최근 3년간 예산안은 법정 시한 내 처리됐지만 문재인 정부 첫해인 올해 여야 간 충돌이 격화되고 있어 시한 내 통과를 장담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hoonkim@yna.co.kr

☞ 세계 최고 부자 아마존CEO 재산 109조 원 돌파
☞ 아동 성매매범에 징역 472년…인신매매 사건 최장기형
☞ "트럼프, 亞순방길 하와이 1박 동안 1억5천만원 지출"
☞ '살아있는 툼레이더' 90대 호주 여성에 고고학계 비난
☞ "6박 7일 기다렸어요"…아이폰X 국내 정식 출시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