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광화문∼강남 잇는 자전거도로 생긴다

2017. 12. 4. 07: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시가 공공자전거 '따릉이'의 인기를 딛고 도심 자전거도로를 대폭 확충한다.

연말까지 세종대로 사거리∼종로6가까지 2.6km 구간 자전거도로가 생기는 것을 시작으로 2019년부터는 광화문에서 여의도와 강남까지 자전거로 달릴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서울시는 2019년부터는 여의도∼광화문∼강남 구간을 자전거로 통근·통학할 수 있도록 내년 중 자전거도로 확충 공사를 시작할 계획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따릉이' 성공 딛고 자전거도로 대폭 확충
종로에 2.6km 자전거도로 연말 개통..내년부터 청계천·마포대로로 확대
자전거전용도로 [연합뉴스 자료사진]

'따릉이' 성공 딛고 자전거도로 대폭 확충

종로에 2.6km 자전거도로 연말 개통…내년부터 청계천·마포대로로 확대

(서울=연합뉴스) 박초롱 기자 = 서울시가 공공자전거 '따릉이'의 인기를 딛고 도심 자전거도로를 대폭 확충한다.

연말까지 세종대로 사거리∼종로6가까지 2.6km 구간 자전거도로가 생기는 것을 시작으로 2019년부터는 광화문에서 여의도와 강남까지 자전거로 달릴 수 있게 될 전망이다.

4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올 연말 종로 중앙버스전용차로(BRT)와 함께 자전거전용도로 1개 차로(동대문 방면 일방)를 개통한다.

종로에선 현재 왕복 8차로를 6차로로 줄여 중앙에 버스전용차로를 만드는 공사를 하고 있다.

당초 서울시는 보도 폭을 대폭 늘린 뒤 보도 바깥쪽으로 왕복 2차로의 자전거전용도로를 설치하려 했다. 그러나 일반차로를 축소하지 않고는 도로 폭 확보가 어려워 편도 1차로로 계획을 변경했다.

버스전용차로 2개, 일반차로 6개를 그대로 두되 일반차로 최소 폭을 3m로 줄여 자투리 공간을 확보했다. 여기에 폭 1.5m의 자전거 전용도로를 조성한다. 안전펜스를 설치해 차로와 자전거도로를 구분한다.

연말 종로에 생기는 자전거도로 2.6km 구간 [서울시 제공]

세종대로 사거리에서 시작되는 자전거도로는 종로6가에서 청계천 방면으로 이어진다. 동대문 인근에서 광화문으로 가야하는 자전거 이용자는 청계천 자전거도로를 이용하면 된다.

서울시는 내년 중 청계6가∼청계광장 방면 자전거도로 2.8km 구간을 정비할 예정이다. 지금은 주말·공휴일만 이용할 수 있는 자전거 우선도로를 전용도로로 바꾼다. 우선도로는 차와 자전거가 함께 이용하되, 자동차가 자전거에 양보해야 하는 도로를 뜻한다.

청계천 자전거도로까지 정비되면 광화문∼동대문 구간을 자전거로 순환할 수 있게 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최근 활성화된 따릉이 운행자들은 대부분 20∼30대"라며 "자전거도로를 통해 젊은층이 종로로 유입되면 상권 활성화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 공공자전거 '따릉이' 2만대로 늘린다 (서울=연합뉴스) 이상학 기자 = 서울 공공자전거 따릉이가 연내 2만대 수준으로 대폭 늘어난다. 서울시청 옆 대여소에 '따릉이'가 줄지어 놓여진 모습. 2017.3.20 leesh@yna.co.kr

서울시는 2019년부터는 여의도∼광화문∼강남 구간을 자전거로 통근·통학할 수 있도록 내년 중 자전거도로 확충 공사를 시작할 계획이다.

청계천로와 마포대로에 조성하는 총 5.3km 구간 자전거도로에 내년 예산 53억5천만원을 배정했다.

마포대로 2.5km 구간에 자전거도로를 만들면 광화문에서 강북삼성병원, 충정로, 마포를 지나 한강변으로 빠진 뒤 여의도까지 달릴 수 있다.

청계천 자전거도로를 정비하면 중랑천을 따라 한강변까지 나간 뒤 강남으로 넘어갈 수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사대문안에서 한강까지 자전거로 달릴 수 있도록 하는 게 도심 자전거도로 확충의 궁극적 목표"라며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선진 도시형 교통 체계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올해 경복궁 둘레길에 자전거도로를 만든 서울시는 종묘·서촌 세종마을을 자전거특화지구로 지정해 자전거 타기 좋은 환경을 만들 계획이다.

chopark@yna.co.kr

☞ '가수 박정운 연루' 2천억대 가상화폐 사기…무더기 구속
☞ "오, 치마" 계단 내려오던 여직원에 치마 속 보려다…
☞ "세상서 가장 지루한 영화"…삼성 '세탁기' 개봉박두
☞ 선천적 무자궁 여성, 자궁 이식으로 남아 출산
☞ 전복 낚싯배 출항 9분 만에 '쾅'…"출항신고 정상"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