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짓고보자".. 지방, 미분양 쌓였는데 또 분양

2018. 1. 17. 09:4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가뜩이나 미분양이 쌓인 수도권과 지방에 올해도 엄청난 신규 분양이 예정돼 있다.

17일 부동산114에 따르면 국토부 산하 HUG가 지정한 미분양관리지역 23곳에 올해 예정된 분양물량은 총 8만7700여 가구다.

해당 지역에 올해 입주할 물량은 15만 가구에 달하는 점을 감안하면 기존의 미분양 물량이 촉발시킨 신규 아파트 시장 조정이 미입주로 이어지고, 여기에 추가 분양이 덮치면서 주택시장 침체라는 악순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용인ㆍ당진ㆍ창원ㆍ원주 등
공급 폭증...‘설상가상’ 불가피
건설사ㆍ지자체 ‘짬짜미’ 산물
HUG 조절기능 발휘여부 변수

[헤럴드경제=김우영 기자] 가뜩이나 미분양이 쌓인 수도권과 지방에 올해도 엄청난 신규 분양이 예정돼 있다. ‘설상가상’의 미분양 대란이 우려된다. 무턱대고 많이 팔 욕심에마구 아파트를 지어댄 건설사들과 지역경기부양과 세수에 눈먼 지자체들의 ‘짬짜미’가 오히려 ‘부메랑’이 돼 지역경제에 치명타를 가할 전망이다. ‘대란’을 막기 위해 분양공급 조절기능을 가진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적극적인 역할이 요구된다.

17일 부동산114에 따르면 국토부 산하 HUG가 지정한 미분양관리지역 23곳에 올해 예정된 분양물량은 총 8만7700여 가구다. 이는 지난해 같은 지역에서 분양된 물량(6만5000가구)보다 35%가량 늘어난 수치다. 해당 지역에 올해 입주할 물량은 15만 가구에 달하는 점을 감안하면 기존의 미분양 물량이 촉발시킨 신규 아파트 시장 조정이 미입주로 이어지고, 여기에 추가 분양이 덮치면서 주택시장 침체라는 악순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지역별로 보면 용인시에 무려 20배가 넘는 6500가구가 분양을 예고하고 있다. 이어 충남 당진시와 경남 창원시, 강원 원주시 등도 2~4배 가량 분양물량이 늘어날 것으로 추정된다.

미분양관리지역은 HUG가 미분양주택 수와 인허가 실적, 청약경쟁률 등을 종합해 매달 선정하는 것으로, 해당 지역은 용지매입 전부터 분양보증 예비심사를 받아야 하는 등 주택사업이 깐깐해진다. 분양보증을 독점하고 있는 HUG가 주택공급량을 관리하는 수단인 셈이다.

이를 감안하면 이들 지역에 들어설 새 아파트 수는 다소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 또 10ㆍ24 가계부채 종합대책 등을 통해 금융권의 아파트 집단대출 문턱이 높아졌다. 실제 2017년 분양물량은 당초 40만 가구에 달할 것으로 예측됐지만 실제로는 32만 가구 수준에 그쳤다. 비교적 사업성이 떨어지는 미분양관리지역 내 신규 분양은 더욱 어려워진다.

허윤경 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HUG의 분양보증과 금융권으로부터 자금조달 등을 감안할 때 실제로 얼마나 분양이 나올지는 두고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분양 일정이 조금 미뤄졌다고 하더라도 언젠가는 시장에 풀릴 물량이란 점에서 시한폭탄이 될 가능성은 충분하다. ‘미분양의 무덤’으로 불리는 용인시가 대표적이다. 지난해 300가구 분양에 그치며 한숨 돌리긴 했지만 1~2년 안에는 결국 공급될 수밖에 없다. 건설사들이 무작정 땅을 빈 채로 놀릴 수 없기 때문이다.

또 단순도급인 경우 사업주체인 시행사가 밀어붙이면 건설사도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건설사 나름대로 사지(死地)에서 살아남을 경쟁력을 찾아낼 수도 있다.

조은상 리얼투데이 차장은 “미분양이 나는 가장 큰 이유인 입지는 하루이틀 만에 좋아지지 않는다”며 “분양가 등 다른 장점으로 승부를 보려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kwy@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