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중개사 "올해 주택 매매·전세 가격 보합세 보일 것"

2018. 1. 17. 16:3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공인중개사들은 올해 주택 가격이 보합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했다.

한국감정원은 지난해 12월29일부터 올해 1월10일까지 13일간 전국의 6천여 우수협력공인중개사를 대상으로 주택시장 전망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주택 매매가격이 '보합세'를 보일 것이라는 응답자가 전체의 67.5%로 가장 많았다고 17일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감정원, 우수협력중개사 6천여곳 설문조사 결과
매매가격 67.5%가 보합 예상..서울은 57%가 보합, 38%는 상승 점쳐
부동산 [연합뉴스TV 제공]

한국감정원, 우수협력중개사 6천여곳 설문조사 결과

매매가격 67.5%가 보합 예상…서울은 57%가 보합, 38%는 상승 점쳐

(서울=연합뉴스) 서미숙 기자 = 공인중개사들은 올해 주택 가격이 보합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했다.

한국감정원은 지난해 12월29일부터 올해 1월10일까지 13일간 전국의 6천여 우수협력공인중개사를 대상으로 주택시장 전망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주택 매매가격이 '보합세'를 보일 것이라는 응답자가 전체의 67.5%로 가장 많았다고 17일 밝혔다.

이어 '하락'할 것이라는 답변이 20.9%로 뒤를 이었고, '상승'할 것이라는 응답은 11.6%에 그쳤다.

집값 하락 이유에 대해서는 올해 보유세 인상 가능성이 커진 가운데 대출·금융 등 정부의 규제 정책과 입주(공급) 물량 증가 등을 꼽는 의견이 많았다.

반대로 집값 상승 원인에 대해선 '경쟁력 있는 지역에 대한 선호현상'이라는 의견이 상승 응답자 중 가장 많은 48.3%에 달했고, '대체 투자처 부족에 따른 유동자금 지속 유입', '재개발·재건축 이슈' 등을 꼽았다.

거래유형별 전국주택가격 전망 설문조사 결과 [한국감정원 제공=연합뉴스]

전세와 월세는 '보합'이라는 응답이 각각 75.6%, 70.9%로 매매보다 많았다. 또 '하락'이라는 답변이 전세 15.5%, 월세 25.2%에 조사됐고 '상승'할 것이라는 의견은 전세가 8.9%, 월세는 3.9%에 불과했다.

신규 입주 등 전세 공급 물량 증가, 매매가격 하락에 따른 동반하락 등을 전월세 가격 하락의 이유로 들었다.

최근 집값 상승의 중심에 있는 서울지역은 올해 주택 매매가격이 '보합'일 것이라는 의견이 56.7%로 우세했지만 '상승'할 것이라는 답변도 다른 지역보다 높은 38.2%에 달했다. 서울 집값이 하락할 것이라는 응답은 5.1%에 그쳤다.

서울 주택 전셋값은 보합 의견이 76.4%로 가장 많았고 상승 16.5%, 하락 7.1%로 조사됐다.

서울 주택가격 전망 설문 결과 [한국감정원 제공=연합뉴스]

sms@yna.co.kr

☞ "박유천 반려견에 얼굴 물려서…" 뒤늦게 고소한 지인
☞ [사진오늘] 첫새벽의 경악…사망자만 6천4백34명
☞ "25살 전엔 연애 안돼" 훈계하던 목사가 되레 성추행
☞ 멸종위기 오랑우탄, 하천서 고문끝 참수된 채 발견
☞ "승무원이 라면 쏟아 주요부위 화상" 승객에 1억 배상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