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서 본 집, 가보면 없다'..작년 허위매물 신고 4만건

입력 2018. 1. 21. 09:01 수정 2018. 3. 28. 16:2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부동산 경기 호황 속에 인터넷 부동산 정보업체에 허위매물이 올라오는 사례가 근절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 산하 부동산매물클린관리센터에 따르면 지난해 센터로 접수된 허위매물 신고 건수는 총 3만 9천267건으로, 4만건에 육박했다.

부동산 허위매물에 대한 비판이 커지면서 업계도 나름대로 자율감시에 나서고 있지만, 지난해도 신고 건수가 4만 건에 육박하는 등 좀처럼 근절되지 않는 양상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서 본 집, 가보면 없다'…작년 허위매물 신고 4만건 육박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기자 = 부동산 경기 호황 속에 인터넷 부동산 정보업체에 허위매물이 올라오는 사례가 근절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 산하 부동산매물클린관리센터에 따르면 지난해 센터로 접수된 허위매물 신고 건수는 총 3만 9천267건으로, 4만건에 육박했다.

부동산매물클린관리센터는 네이버와 카카오 등 주요 포털 업체를 비롯한 부동산 정보제공 사이트에서 들어오는 허위매물 신고 접수 및 처리를 담당한다.

총 신고 건수 중 정보업체 또는 중개업소가 자율적으로 매물을 삭제한 건이 3만 4천276건이다. 중개업소가 정상매물이라고 답했지만, 현장 검증에서 허위매물로 확인된 경우도 318건이나 됐다.

지난 2014년 9천400여 건이던 허위매물 신고는 그 후로 폭발적으로 늘어 2016년 4만 2천여 건을 기록했다. 부동산 허위매물에 대한 비판이 커지면서 업계도 나름대로 자율감시에 나서고 있지만, 지난해도 신고 건수가 4만 건에 육박하는 등 좀처럼 근절되지 않는 양상이다.

최근 부동산 경기가 호황을 누리면서 중개업소가 일단 고객을 끌고 보려고 실제로 없는 매물도 있는 것처럼 올리는 것이 허위매물 범람의 주된 요인으로 꼽힌다.

서울의 한 중개업소 관계자는 "아파트값이 계속 올라가다 보니 집주인이 매물을 거둬들이는 경우가 많다"며 "그렇지만 요즘은 인터넷을 보고 오는 손님이 대부분이라 실제 물건이 있든 없든 일단 매물을 많이 올려야 한다"고 말했다.

인터넷에서 매물을 보고 전화로 확인까지 해도 실제로 중개업소를 찾아가면 '조금 전에 팔렸다'면서 다른 집을 보여주거나 하는 식의 경험담이 부동산 커뮤니티 등에서는 끊이지 않고 있다.

또 부동산 정보제공 업체 측도 중개업소의 매물 등록에 따른 수수료를 받다 보니 굳이 허위매물 단속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는 점도 원인으로 지적된다.

포털 업계의 한 관계자는 "허위매물은 곧 사용자 불편으로 이어지니 진성매물만 노출할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면서 "결국 허위매물도 돈이 되다 보니 근본적으로 끊이지 않는 것"이라고 말했다.

ljungberg@yna.co.kr

☞ 평일 오전 침실에 있던 박근혜, 세월호 보고 제때 못받아
☞ '너 때문에 죽는다' 유서 남겼는데 수사결과는 정반대?
☞ 北김정은 귀국길 취재중 中공안에 다짜고짜 끌려가보니…
☞ 김정은, 중국 방문에서 리설주와 나란히 'VR 체험'?
☞ '놀자'…애교쟁이 사자와 무덤덤한 한 살배기의 '밀당'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