늦었지만, 지금이라도?..강북 갭투자 다시 '꿈틀'

입력 2018. 2. 17. 20:4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앵커멘트 】 강남 재건축 단지를 중심으로 서울 집값이 크게 오르면서 전세가율은 하락세인데요. 반면에 전세가율이 높은 강북 일부지역에는 전세를 낀 매물을 찾는 수요가 몰리고 있다고 합니다. 김민수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 기자 】 서울 전농동의 한 아파트 단지.

지난해 말 7억 원대 초반에 거래됐던 전용면적 85㎡ 아파트 한 채가 지난달에는 8억 원 넘는 가격에 거래됐습니다.

집값이 저평가됐다는 인식이 퍼지면서 전세를 끼고 집을 사는 이른바 '갭투자'가 몰린 탓입니다.

▶ 인터뷰(☎) : 공인중개소 관계자 - "외지인들이 전세 끼고 엄청 많이 사댔어요. '10억 간다, 몇억 간다' 이러니까 외지사람들이 또 사요."

서울 길음뉴타운도 사정은 마찬가지입니다.

전용 85㎡ 매매가격이 6억 원대, 전세가격은 5억 원대에 형성돼 있어 전세를 끼고 1억 원 정도면 집을 살 수 있습니다.

실제 최근 집값이 크게 오른 강남 지역의 전세가율은 대부분 50%대지만, 강북 주요지역은 70%를 넘습니다.

이렇다 보니 서울 집값 상승에 불안을 느낀 실수요자들이 전세를 낀 내 집 마련에 나서고, 갭투자까지 꿈틀대는 겁니다.

다만, 단기 시세차익을 노리는 갭투자는 위험할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입니다.

▶ 인터뷰 : 함영진 / 부동산114 리서치센터장 - "이미 시장이 초 양극화되고 있기 때문에 집값 상승이 지속적이지 못하다면 투자에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입주물량이 늘면 전세가격이 떨어지면서, 추가 자금압박에 처할 수 있다는 점도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MBN뉴스 김민수입니다. [ smiledream@mbn.co.kr ]

영상취재 : 최태순 VJ 영상편집 : 홍승연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