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축 안전진단 이미 통과한 대치동, '은마아파트' 희소성 커져..

이다연 입력 2018. 2. 21. 10:15 수정 2018. 2. 22. 13:4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0일 '재건축 안전진단 기준 정상화' 방안을 발표했다.

재건축 여부를 결정하는 안전진단을 대폭 강화함으로써 재건축을 어렵게 해 강남권을 중심으로 한 서울 집값을 잡겠다는 의도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이미 안전진단을 마친 서울 강남권의 재건축 단지들은 반사이익을 볼 것으로 전망했다.

안전진단을 통과한 강남권의 재건축 단지들은 희소성이 부각되며 가격 상승 효과를 얻게 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 제공 : 하나공인중개사]
국토교통부는 지난 20일 '재건축 안전진단 기준 정상화' 방안을 발표했다. 재건축 여부를 결정하는 안전진단을 대폭 강화함으로써 재건축을 어렵게 해 강남권을 중심으로 한 서울 집값을 잡겠다는 의도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이미 안전진단을 마친 서울 강남권의 재건축 단지들은 반사이익을 볼 것으로 전망했다. 안전진단을 통과한 강남권의 재건축 단지들은 희소성이 부각되며 가격 상승 효과를 얻게 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강남구에서는 개포우성8차와 개포경남·미성1차·은마 아파트 등이 안전진단을 이미 통과했다.

한편, 은마아파트는 최근 전세로 거래됐다. 하나공인중개사는 지난달 30일 강남구 은마아파트 전용면적 95.18㎡ 17층 매물을 전세 5억원에 중개했다고 21일 밝혔다. 서울시 강남구 대치동에 위치한 은마아파트는 1979년 9월 입주한 최고 14층, 28개동, 총 4424가구 규모며, 전용면적 95.18㎡는 968가구다. 재건축 후에는 4424가구보다 훨씬 많은 6054가구의 매머드 단지로 탈바꿈하게 된다.

이 단지는 3호선 대치역·학여울역이 가까운 초역세권 단지로 대중 교통 이용이 편리하며 잠실·삼성·강남 등 서울 주요업무지구가 모두 가까이 있는 직주근접 입지로 이 일대로의 출퇴근이 편리하다.

대치동은 서울에서도 가장 좋은 학군으로 알려졌다. 은마아파트 주변에는 단대부고·도곡초·대도초·중대부고·숙명여중·숙명여고 등의 학교가 자리 잡고 있고, 대치동 학원가도 코앞에 위치했다. 또한 인근에 유해시설이 없어 면학 분위기도 잘 형성됐다.

[지도 출처 : 네이버]
[매경 부동산센터 이다연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