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깡통전세' 우려에.. 작년 전세보증보험 가입 2배↑

박민 입력 2018. 3. 2. 05:00 수정 2018. 3. 2. 08:1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지방 주택시장 침체와 수도권 입주 폭탄 등으로 '깡통전세'(집값이 주택담보대출금과 전세보증금을 합한 금액 이하로 떨어지는 것) 우려가 커지면서 전세금 보험 가입도 빠르게 늘고 있다.

집주인에게서 전세보증금을 제때에 돌려받지 못할 것이라는 불안감이 확산하면서 세입자들이 가입을 서두르는 것으로 분석된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에 따르면 지난달 (25일 기준)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상품 가입 건수는 4610건, 보증금액은 1조 182억원으로 집계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HUG 전세보증금 반환보험 상품 가입률 급증
경남·울산·충남·경기 등 매맷값·전셋값 동반하락
"갭투자자, 집값 하락에 전세금 못 돌려줄 수도"
△최근 지방 주택시장 침체와 수도권 입주 폭탄 등으로 집주인에게서 전세보증금을 제대로 받지 못할 것이라는 불안감이 커지면서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상품 가입 건수가 빠르게 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박민 기자] 최근 지방 주택시장 침체와 수도권 입주 폭탄 등으로 ‘깡통전세’(집값이 주택담보대출금과 전세보증금을 합한 금액 이하로 떨어지는 것) 우려가 커지면서 전세금 보험 가입도 빠르게 늘고 있다. 집주인에게서 전세보증금을 제때에 돌려받지 못할 것이라는 불안감이 확산하면서 세입자들이 가입을 서두르는 것으로 분석된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에 따르면 지난달 (25일 기준)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상품 가입 건수는 4610건, 보증금액은 1조 182억원으로 집계됐다. 2월은 설 연휴 등으로 영업일이 평소보다 줄었는데도 불구하고 전월(4461건, 9778억원)보다 가입건수가 많다.

작년 한 해 동안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가입건수만 4만 3918건, 금액은 9조 4931억원에 달한다. 이는 전년 가입 건수(2만 4460건)와 금액(5조 1716억원)에 비해 대폭 급증한 수준이다. 이러한 가입 증가 추세가 올해 역시 계속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전세보증금 반환보증은 집주인이 보증금 반환을 거부하거나 집값 하락, 집주인의 과도한 빚 등으로 세입자가 보증금을 돌려받기 어려울 때 HUG가 집주인 대신에 전세금 반환을 책임져주는 상품이다. HUG 관계자는 “전입일자나 확정일자만으로는 전세금 전액을 쉽게 돌려받지 못할 수도 있어서 전세금 반환 보증에 관한 문의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며 “특히 이달부터 보증 가입 대상 한도액이 수도권은 7억원, 비수도권은 5억원까지 늘린 점도 증가 요인”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이서윤 기자]

전세금 반환보증 가입자 수는 앞으로 더 늘어날 것으로 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최근 몇 년간 전세를 끼고 여러 채의 집을 사는 ‘갭투자’가 유행했는데, 집값이 떨어지면 갭투자자들이 보증금을 돌려주지 못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졌기 때문이다.

특히 정부의 강도 높은 부동산 규제와 함께 입주 물량 증가로 세입자를 구하지 못하는 역전세난까지 겹치고 있다. 이에 아파트 매맷값과 전셋값이 동반 하락하는 지역에서는 이 같은 불안감이 더욱 고조되는 분위기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올 들어 경기도 남부지역과 부산·울산·충남·경북·경남지역은 아파트 매맷값은 물론 전셋값까지 동반 하락하고 있다. 평택시의 경우 올 들어 전셋값이 3.70% 떨어졌고 경남 거제(-3.62%), 경남 창원 의창(-3.12%), 경기 화성(-2.51%), 경남 통영(-2.24%), 울산 북구(-2.21%) 등도 낙폭이 컸다.

여기에 입주 물량도 계속 증가하고 있다. 당장 이달부터 5월까지 3개월 동안 전국 입주 예정 아파트는 9만 3358가구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0.5% 늘어난 물량이다.

박민 (parkmin@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