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비 폭탄에 '행복주택' 아닌 '불행주택'

조명아 입력 2018. 3. 21. 06:52 수정 2018. 3. 21. 10:0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투데이] ◀ 앵커 ▶

대학생과 신혼부부 등 사회 초년생들의 집값 걱정을 덜어주겠다는 반값 임대주택이 박근혜 정부 때 행복주택이라는 이름으로 공급됐는데요.

그런데 기대와 달리 관리비와 월세, 보증금 등 주거비가 많이 나와서 당초 취지가 무색할 정도라고 합니다.

조명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지난해 12월 대전의 첫 행복주택에 입주한 30살 A 씨.

빠듯한 살림에 아내의 임신을 계획하면서 집값 걱정이 적은 행복주택에 들어왔습니다.

하지만 관리비 영수증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36㎡, 11평 아파트의 월 관리비로 23만 원이 나온 겁니다.

한국토지주택공사 월세와 보증금 대출 이자까지 더하면 주거비가 40만 원에 육박했습니다.

전에 살던 20평대 빌라의 주거비와 맞먹는 수준이었습니다.

[신혼부부용 행복주택 입주자] "심적으로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마음이 굉장히 불안하고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많아요. 주민들이 얘기하기로는 '불행 주택'이라고 하더라고요."

이 행복주택의 공용관리비는 전용 면적 36.77㎡ 기준 14만 원으로 대전시 평균 공동주택 공용 관리비의 2배에 이릅니다.

관련 민원이 빗발치자 비용 절감을 위해 경비원 1명을 해고하기까지 했지만 줄어드는 금액은 고작 만 오천 원 남짓입니다.

아파트 관리사무소는 24시간 관리자가 필요해 인건비 부담이 큰 방식으로 지어진 데다 소규모 단지라 가구당 부담이 큰 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행복주택 관리사무소 관계자] "182세대로 작고 거기에 하나 보태자면 여기가 지역난방으로 돼 있어요. 지역난방이다 보니까 아무래도 최소 인원으로 한다고 하더라도 관리비 ㎡당 단가가 높을 수밖에 없는 부분이에요."

상황이 이렇다 보니 LH가 정부 시책에 맞추기 위해 무리하게 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경제성 조사가 미흡하게 이뤄진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옵니다.

청년들의 주거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만들어진 행복주택, 하지만 관리비 폭탄으로 그 취지가 무색해지고 있습니다.

MBC뉴스 조명아입니다.

조명아기자

[저작권자(c) MBC (www.imnews.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