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내용 바로가기 부동산 메뉴 바로가기

로고 & 서비스명


■ 경제와이드 이슈& '생활경제' - 김인만 김인만부동산연구소 소장

강남불패 신화가 드디어 깨지고 있는 걸까요? 서울 서초구에 이어 강남구 아파트 집값이 7개월만에 하락했다는 소식이 들리고 있죠. 올 초부터 시행된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시행으로 시장이 관망세로 돌아서면서 하락 전환 한 것으로 해석되는데요. 보유세 개편과 금리인상 등 시장을 뒤흔드는 요소들이 계속해서 나오는 상황에서 과연 이것들이 강남 집값을 끌어내린 요인이 맞는지, 우리 부동산 시장에 어떤 영향으로 나타나고 있는지 전문가와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Q. 한국감정원 자료를 보면 서울 서초구에 이어 강남구 아파트값이 7개월여 만에 하락했습니다. 기세등등 했던 송파구 집값도 최근 맥을 못 추는 모습인데요. 강남권 집값, 정말 본격적인 약세 국면에 접어든 걸까요?

Q. 부동산114에 따르면 재건축 아파트값 오름폭 지난해 9월 이후 최저 수준으로 축소됐다고 나왔습니다. 이제 재건축 시장도 힘에 부치는 걸까요?

Q. 또 다른 수치 살펴보죠.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이달 14일 현재 서울 아파트 거래량, 특히 강남 4구 거래량은 작년 4월 대비 '반토막'이 났다고 하던데요. 이 거래량 감소가 의미하는 바 뭡니까?

Q. 그럼 시선을 돌려서요. 비강남권, 특히 강북 아파트들은 어떻습니까? 상대적으로 강남에 비해 가격이나 거래량 덜 떨어졌나요? 더 떨어졌나요?

Q. 서울 아파트값 숨고르기 국면의 가장 큰 원인은 무엇이라고 보시는지요? 

Q. 한편, 집값 하향 안정화 요인들 중 하나죠. 4월 들어 '보유세 한파'가 거셉니다. 다주택자들은 보유 매물을 내놓자니 양도세가 부담스럽고, 버티자니 보유세가 눈에 밟히고요. 고민이 커질 것 같은데요?

Q. 시장의 주요 관심사는 과세 대상에 1가구 1주택자도 포함할지, 종합부동산세 세율은 얼마나 올릴지 등에 모아집니다. 아직 구체적인 안이 나오진 않았지만요. 어느 정도 수준으로 전망하시는지요?

Q. 인상안이 어떻게 나오느냐에 따라 일시적인 가격 하락으로 끝날지 장기 침체로 이어질지 가격 전망이 달라질 것 같은데요. 하지만 과거로 시간을 돌려보면, 노무현 정권 초기 안정세를 보였던 집값은 종부세 강화 실패 후 더 치솟는 상황이 연출되지 않았습니까? 이건 왜 그랬던 거죠?

Q. 앞으로 다주택자들은 또한 실수요자들은 어떤 대응이 필요할까요? 전략 세워주세요.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의 주요뉴스

미디어다음 경제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