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이 만나기만 하면 오르는 건설주, '통일특수' 정말 발생할까?

이현우 입력 2018. 4. 26. 10:2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코앞으로 다가온 남북정상회담과 이어질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기대감에 최근 가장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주식 중 하나가 건설주다.

특히 북미정상회담 이후 남북 경제협력이 본격화될 경우 토목, 건설 등 각종 인프라 투자가 있을 것으로 전망되면서 건설주는 대북수혜주로 각광받고 있다.

현재 50:1이 넘게 차이나는 남북한의 경우에는 통일 이후 독일하고는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의 투기와 과잉투자, 중복투자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평양 시내 모습(사진=연합뉴스)

[아시아경제 이현우 기자] 코앞으로 다가온 남북정상회담과 이어질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기대감에 최근 가장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주식 중 하나가 건설주다. 특히 북미정상회담 이후 남북 경제협력이 본격화될 경우 토목, 건설 등 각종 인프라 투자가 있을 것으로 전망되면서 건설주는 대북수혜주로 각광받고 있다.

현대건설은 지난달 5일 이후 23일까지 48%나 급등했고, 같은기간 한라의 주가는 100% 올랐다. 지난 한주동안 코스피 건설업종지수는 11% 이상 상승했다. 남북경협이란 테마로 엮인 주들 뿐만 아니라 대체적으로 건설주가 골고루 올랐기 때문이다. 같은기간 코스피 지수는 2400대 중반에서 횡보하는 모습을 계속 보여주고 있다. 건설주는 지난 2000년 1차 남북정상회담, 2007년 2차 남북정상회담을 전후로도 대북수혜 기대감에 단기간 급등세를 보인 바 있다.

건설주가 특히 인기를 끄는 이유는 남북 경협사업이 본격화되면 토목공사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북한과의 철도, 도로 연결부터 각종 인프라 확충을 위한 경협사업이 예상되면서 건설주는 각광받고 있다. 통일부에 의하면 2016년 기준 북한의 도로 총연장길이는 한국의 24.1%, 고속도로는 17.4% 수준에 그친다. 국토연구원에 따르면 경협이 본격화될 경우 연간 9조3000억원 수준의 투자가 약 10년에 걸쳐 추진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런 장미빛 전망에 '통일특수' 기대감이 커지면서 건설주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지만, 이에따른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과거 통일 이후 독일 건설시장이 겪었던 혼란이 재연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1990년 통일 이후 서독과 동독의 건설시장은 짧은 기간동안 활황세를 보이긴했다. 그때까지 주택보급율이 낮았던 동독지역에 대규모 주택공급을 위한 투자가 이어지고 인프라 확충을 위한 재정투입이 이어지면서 1992년 동독의 건설업체는 통일 직전 대비 3배 이상 급증하기도 했다. 통일 이후 4년이 지난 1994년까지는 주택건설 증가수치가 계속 최대치를 경신하며 급성장해나갔다.

1995년 이후 10년간 서독과 동독지역 아파트 가격지수 추이. 동독지역 주택시장에 대한 중복, 과잉투자로 1990년대 후반부터 동독지역의 부동산가격이 급격히 하락했다.(자료=부동산114)

하지만 통일한지 불과 5년만에 건설경기는 급격히 꺾이기 시작했다. 부동산 투기에 따라 동독의 주택가격이 너무 급등하자 조정이 일어났고, 동독의 인구가 꾸준히 감소한 것도 문제였다. 많은 동독주민들이 서독지역으로 몰려들고 사회, 문화적 변화로 저출산 고령화가 빨리 전개되면서 인구가 줄자 그동안 주택보급과 투기에 따라 엄청나게 공급된 주택들은 하루아침에 무용지물이 되고 말았다. 1999년에는 독일 2위의 건설그룹이었던 홀츠만건설이 막대한 적자를 견디지 못하고 파산하는 등 건설업체들의 시련이 이어졌다.

통일 당시 서독과 동독의 경제격차는 3:1 정도였음에도 엄청난 부동산 투기와 과잉투자가 발생했던 것. 현재 50:1이 넘게 차이나는 남북한의 경우에는 통일 이후 독일하고는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의 투기와 과잉투자, 중복투자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덮어놓고 '묻지마 투자'를 할 정도로 마냥 장미빛 미래가 보장돼있는 것은 아닌 셈이다.

또한 북한지역의 토지소유권 문제가 아직 법적으로 완벽히 청산되지 못한 점도 문제다. 독일의 경우에는 분단 전 동독지역 소유주의 토지소유권을 그대로 인정했다가 동독지역 원주민들간의 소송전이 장기발생하면서 엄청난 피해가 발생했다. 남북한의 경우에는 이 문제를 어떻게 처리할지를 놓고 아직 완벽한 사회적 합의가 구성되지 못했고, 분단된지 70년 가까이 지나 원소유주 상당수가 사망한 상태기 때문에 더욱 심한 논란이 예상된다.

이현우 기자 knos84@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