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수제 직격탄..서울 아파트 거래실종 "비수기보다 심각"

김종윤 기자 입력 2018. 5. 22. 11:5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의 규제가 계속되면서 서울 아파트 거래 감소가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부활한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와 정부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 발표로 한동안 거래적벽은 계속될 것이란 의견이 중론이다.

반포동 A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당초부터 조합원 지위양도 불가로 거래가 가능한 매물이 사실상 없다"며 "이달 들어 환수금이 수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자 시장은 얼어붙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다주택자 양도세 부담으로 버티기 돌입
강남3구 2017년과 비교해 20% 수준
© News1 방은영 디자이너

(서울=뉴스1) 김종윤 기자 = 정부의 규제가 계속되면서 서울 아파트 거래 감소가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부활한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와 정부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 발표로 한동안 거래적벽은 계속될 것이란 의견이 중론이다.

22일 서울시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이달 서울 아파트 매매 거래량은 3797건(신고일 기준)으로 집계돼 전년동기(1만194건)와 비교해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지난달부터 서울 등 조정대상지역 내 2주택 이상 다주택자가 주택을 양도할 경우 양도차익의 최대 60%까지 세금으로 내게 된다. 장기보유특별공제도 배제된다. 이 때문에 다주택자들이 처분에 나서면서 올 들어 3월까지 매달 매매 거래량은 전년과 비교해 2배 이상 수치를 찍기도 했다.

이후 4월부턴 다주택자들은 세금 부담에 매물을 내놓지 않고 있다. 매수자들도 집값 조정기가 길어질 것으로 판단하고 관망세에 돌입한 상황이다. 앞으로 입주량 증가와 금리인상 등 악재가 겹친다면 집값 하락이 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어서다.

특히 정부의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 금액 발표가 거래절벽을 부추겼다. 지난 15일 서초구는 반포현대 재건축 조합의 초과이익환수제 부담금을 조합원 1인당 평균 1억3569만원으로 산정했다. 예상보다 높은 금액이 발표되면서 재건축 시장은 혼란에 빠졌다.

반포동 A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당초부터 조합원 지위양도 불가로 거래가 가능한 매물이 사실상 없다"며 "이달 들어 환수금이 수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자 시장은 얼어붙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거래량 감소는 강남3구에서 뚜렷하다. 이달 강남구(111건)·서초구(134건)·송파구(155건)에서 총 400건이 실거래 신고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2121건) 20% 수준에 불과하다. 거래량이 가장 많은 노원구(345건)도 40%를 밑돌고 있다.

압구정 소재 공인중개업소 대표는 "워낙 고가 물건으로 거래량이 많지는 않았다"면서도 "최고가보다 하락한 거래가 성사되면서 매수희망자도 일단 기다려보겠다는 태도로 돌변했다"고 귀띔했다.

거래절벽이 계속되면서 가격조정도 시작됐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서울 재건축은 4주 연속 가격이 하락했다. 앞으로 한두건의 거래만으로도 시세가 급변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전문가들은 대출규제와 양도세 중과 등으로 거래절벽은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당장 부동산 분위기를 반전할 수 있는 카드가 보이지 않고 있어서다.

장재현 리얼투데이 리서치팀장은 "매도시기를 놓친 다주택자들이 현재 시점에서 매물을 내놓을 이유는 없다"며 "일단 보유세 인상에 대한 구체적인 발표가 나오기 전까지 거래절벽 분위기는 유지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passionkjy@news1.kr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