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전세난 시대, '갭투자' 정말 괜찮을까요

김노향 기자 2018. 5. 25. 06:2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셋값이 내리막길을 걷기 시작하면서 세입자를 끼고 소액으로 집을 사는 '갭투자'에 비상이 걸렸다.

전세공급이 많아지고 집주인이 세입자를 구하기 힘든 역전세난 현상이 심화될 경우 기존 갭투자자들은 대출을 받아 전세금을 돌려줘야 할 처지에 놓인다.

문제는 이런 상황에서 기존 세입자가 전세금 하락으로 발생한 차액의 상환을 요구하거나 아예 전셋값이 더 낮은 집으로 갈아타는 경우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셋값이 내리막길을 걷기 시작하면서 세입자를 끼고 소액으로 집을 사는 '갭투자'에 비상이 걸렸다. 전세공급이 많아지고 집주인이 세입자를 구하기 힘든 역전세난 현상이 심화될 경우 기존 갭투자자들은 대출을 받아 전세금을 돌려줘야 할 처지에 놓인다.

KB국민은행의 월간주택가격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 아파트 전셋값은 두달 연속 내려 매매가 대비 전세가율이 66.2%로 2015년 2월 이후 최저치를 나타냈다.

전세가율이 높아 갭투자가 성행하던 서울 노원구와 마포구는 전세가율이 3년 만에 70%대에서 60%대로 내려앉았다. 용산구 전세가율은 54.4%로 비강남권 가운데 가장 낮았다. 서울에서 전세가율이 가장 높던 성북구도 2015년 6월 이후 줄곧 80%대를 유지하다가 처음으로 77.7%로 떨어졌다.

전셋값 하락이 두드러진 강남구 전세가율은 50.6%로 매매가 절반 밑으로 내려갈 날이 머지않았다. 서초구(53.6%), 송파구(54.1%) 등 이른바 강남3구 모두 전세가율이 50% 초반대를 나타냈다.

/사진=뉴스1

그동안 노원구와 마포구 등지에서는 높은 전세가율로 인해 3억∼4억원만 있으면 중소형아파트 한채를 구입할 수 있었다.

문제는 이런 상황에서 기존 세입자가 전세금 하락으로 발생한 차액의 상환을 요구하거나 아예 전셋값이 더 낮은 집으로 갈아타는 경우다. 여유자금이 없는 갭투자자는 대출을 받거나 기존 전세가격으로 새 세입자를 구해야 하는데 둘 다 쉽지 않다.

전문가들은 전세가율이 하락하면서 갭투자 수요가 줄어들 것으로 내다본다. 박원갑 KB국민은행 부동산 수석전문위원은 "전세가율이 60% 이하로 떨어지면 자기자본 부담이 커지고 사실상 갭투자가 힘들다"면서 "당분간 갭투자가 소강상태를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지만 갭투자가 아예 사라지긴 힘들다. 투자차익을 노리는 갭투자가 대부분이지만 실수요자라도 적은 자금으로 대출을 최소화해 집을 구매할 수 있으므로 2~4년 후 내집 마련을 목적으로 갭투자에 나서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 몇가지 주의할 사항이 있다. 먼저 주변지역의 신규 입주물량을 파악해야 한다. 입주물량이 많아지면 역전세난이 심화될 수 있다. 또 매매가격이 높을수록 취득세, 재산세와 중개보수 등 부대비용이 커 수익률이 줄어든다.

이미윤 부동산114 리서치센터 책임연구원은 "갭투자는 저금리로 대출이자 부담이 적고 전세가율이 높을수록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는 투자방식이므로 부동산침체기에는 전셋값 하락을 대비할 수 있는 여유자금을 확보한 뒤 고려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머니S 주요뉴스]
[★화보] '섹시의 정석' 안신애 골퍼, 환상 몸매 '아찔'
김국진♥강수지, 첫 부부 예능 출격… "제작진 감동이야"
MC그리, 김구라로부터 독립… 훈남미 '뿜뿜'
매 맞으며 훈련한 심석희, 평창올림픽 후 심경고백
함소원 18세 남편, 여의도 30배 땅 가진 재력가

김노향 기자 merry@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