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통째로 재개발", '마천루 3인방' 불똥 맞나

김지훈 기자 2018. 7. 18. 04:5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시가 초고층 주상복합을 지을 수 있는 여의도 부지에 대해 지구단위계획 수립에 나서자 일대 노후 아파트단지가 비상이 걸렸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에 대해 "과열우려에 따른 개발행위 허가제한 등 별도로 사업을 막을 조치를 취한 바 없어 개별 단지들이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하기 전까진 정비계획을 추진하는데 지장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정·공작·서울 등 정비계획 수립 늦어지면 '신설 지침' 영향권.. 오히려 사업지연 '毒'


서울시가 초고층 주상복합을 지을 수 있는 여의도 부지에 대해 지구단위계획 수립에 나서자 일대 노후 아파트단지가 비상이 걸렸다. 정비사업을 빠르게 진척시키지 못하면 예상치 못한 신규 개발 지침과 마주할 소지가 있기 때문이다.

17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오는 9월 관련 용역을 발주하는 여의도 상업·업무지역 지구단위계획에 공작·수정·서울아파트 등 3개 단지의 부지를 포함키로 했다.

서울시의회의 추경예산안 심의를 거쳐 빠르면 내년말 해당 지구단위계획이 수립될 예정이다. 서울시가 추진해왔던 여의도 아파트지구(주거지역) 소재 지구단위계획과는 별도로 여의도 일대 도시계획의 범위를 확장하는 것.

신규 수립 대상지는 '2030 서울도시기본계획'(서울플랜)이 규정한 서울의 3대 도심(여의도‧ 한양도성‧ 강남)이면서 상업지역에 위치해 층수제한이 없이 건축이 가능하다.

시는 빠르면 다음 달 '여의도 일대 종합적 재구조화 방안'(여의도 마스터플랜)을 통해 여의도를 국제 금융중심지로 도약시킬 청사진을 제시하고 지구단위계획에 구체적 개발 지침을 마련할 계획이다 건축물 높이와 용적률, 기반시설배치 등이 지구단위계획에 제시된다.

공작아파트(KB부동산신탁)와 수정아파트(한국자산신탁)는 각각 최고 높이 50층, 49층의 주상복합을 건립하기 위해 지난해 부동산 신탁사들을 재건축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서울아파트도 2016년 초고층주상복합을 짓기 위해 지주공동 개발사업의 우선 협상대상자로 여의공영을 선정했다.

300가구 미만 아파트의 경우 재건축·재개발 등 도시및주거환경정비법 상의 정비사업이 아닌 주택법상의 개발사업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192가구인 여의공영은 77층 높이의 주상복합을 짓기 위한 동의서 징구에 나섰다. 다만 이들 3개 아파트단지들은 서울시 심의를 거쳐 사업계획을 확정받지 못해 사업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다.

이런 가운데 박원순 서울시장은 최근 "여의도를 통째로 재개발하겠다"며 "공원과 커뮤니티 공간을 보장하면서 건물 높이를 상향시킬 계획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규제 완화 가능성이 시사된 것이지만 개발 규제 강도가 원래 낮은 여의도 상업지가 추가 혜택을 받을진 미지수다.

일대 노후아파트 소유자들은 오히려 지구단위계획으로 사업 장애 요인만 추가되는게 아닌지 우려하고 있다. 도시계획의 전환 시기여서 사업에 속도를 내는 것도 녹록지 않다. 실제로 공작아파트는 지난달 제8차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여의도 마스터 플랜이 마련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정비계획이 '보류'됐다.

지난 1월 시행된 서울시 조례에 따라 올해부터는 상업지역에 주상복합을 건립시 오피스텔이 비주거용시설로 인정되지 않는 변화도 생겼다. 오피스텔을 구상했던 공작과 수정아파트는 정비계획안을 수정하는데 시간을 보내야 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에 대해 "과열우려에 따른 개발행위 허가제한 등 별도로 사업을 막을 조치를 취한 바 없어 개별 단지들이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하기 전까진 정비계획을 추진하는데 지장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김지은, '안희정 수행비서 계속 하고 싶다' 요청"최태원 회장, "항공산업에 관심 없다"…아시아나항공 인수설 일축피인수 소식에 급등했던 아시아나…"매물 나오면 상승여력↑"제일제강, 160조원 보물선 인양주장…동아건설 데자뷔?[특징주]아시아나항공, SK그룹 피인수설에 강세

김지훈 기자 lhshy@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