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동 집값 한달반째 상승.. 재건축이슈 다시 꿈틀

김노향 기자 2018. 8. 20. 09:1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 강남과 함께 '대한민국 교육 1번지'로 불리는 목동 부동산시장이 재건축이슈로 다시 꿈틀댄다.

올 초 정부가 재건축 안전진단 기준을 강화해 약세를 보이던 아파트값이 최근 서울 집값 상승으로 따라오르는 추세다.

다만 정부의 재건축 안전진단 기준 강화에 이어 추가적인 재건축연한 연장 조치가 있을 경우 이런 상승세도 꺼질 위험이 높다.

목동 부동산시장은 올 초 재건축규제로 몸살을 앓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 강남과 함께 '대한민국 교육 1번지'로 불리는 목동 부동산시장이 재건축이슈로 다시 꿈틀댄다. 올 초 정부가 재건축 안전진단 기준을 강화해 약세를 보이던 아파트값이 최근 서울 집값 상승으로 따라오르는 추세다.

목동 부동산시장은 재건축투자가 최대이슈인데 그동안 소형주택 위주로 이뤄지다가 최근 대형주택으로 확산돼 재건축 기대감이 높아졌다는 게 부동산전문가들 얘기다. 다만 정부의 재건축 안전진단 기준 강화에 이어 추가적인 재건축연한 연장 조치가 있을 경우 이런 상승세도 꺼질 위험이 높다.  


20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목동이 속한 양천구 집값은 지난달 첫주 이후 6주 연속 상승률을 키웠다. 7월부터 지금까지 약 한달 반 동안 집값 상승률이 1.18%를 기록했다. 한국감정원이 지난 16일 발표한 이번 달 둘째 주 전국 아파트가격 동향에 따르면 양천구는 0.27% 올라 박원순 서울시장의 마스터플랜 호재가 있는 용산구(0.29%), 영등포구(0.28%)에 이어 상승률 3위를 기록했다.

목동6단지 전용면적 143㎡는 최근 18억원에 거래돼 지난해 7월 16억원 대비 2억원 올랐다. 목동7단지 53㎡와 5단지 93㎡도 최근 9억5000만원, 13억9800만원에 거래돼 역대 최고가를 기록했다.

목동 부동산시장은 올 초 재건축규제로 몸살을 앓았다. 2014년 정부가 부동산규제를 완화하려고 재건축연한을 40년에서 30년으로 단축해 목동1~14단지는 올해 10월 재건축사업을 허가받을 수 있다. 하지만 정부가 지난 2월 재건축 안전진단 기준 강화를 발표하면서 재건축연한도 연장할 수 있다고 밝혀 사업이 중단될 지 모르는 상황이다.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재건축 투기수요가 확산되는 속도가 빠른데 추가규제는 확실하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머니S 주요뉴스]
박주호 딸, 한국의 수리 크루즈?… "인형인 줄"
사유리, "이상민과 진짜 결혼해야 하나 고민"
서인영 "매니저에 욕 한 것" 해명에 더 커진 논란
김아중 "내가 죽었다고요?" 황당한 사망설에 '발끈'
김기덕 "강간범 낙인… 밥 한끼 못 사먹고 이혼 위기"

김노향 기자 merry@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