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주택자 세금 얼마나 늘까..'갈아타기' 투자도 제한

2018. 9. 14. 07:1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앵커멘트 】 그렇다면 실제로 다주택자와 고가주택 보유자는 세금을 얼마나 더 내야 할까요. 김민수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 기자 】 정부의 화살이 향한 곳은 서울 등 집값 급등 지역에 집을 여러 채 가진 다주택자입니다.

이번 개편안으로 서울에 시가 35억 원 상당의 아파트 두 채가 있다면 종부세는 480만 원에서 1,400만 원으로 세 배 가까이 늘어납니다.

이번 대책으로 조정대상지역의 두 채 보유자도 중과되기 때문입니다.

세 채 이상 주택을 가진 다주택자도 추가 과세로 세금 직격탄을 맞습니다.

서울에 50억 원 상당의 아파트 세 채를 가진 다주택자는 내년 내야 하는 종부세가 990만 원에서 2천600만 원으로 크게 오릅니다.

주택을 오래 보유했어도 실제 거주하지 않은 1주택자에 대한 세금도 늘어납니다.

10년 이상 보유만 하면 양도세를 최대 80%까지 공제해준 장기보유 특별공제에 2년 이상 거주조건이 추가됐습니다.

5억 원에 산 주택을 10년 보유하고 15억 원에 팔면 지금은 양도세가 1천400만 원이지만 앞으론 거주조건이 충족 안 되면 공제율이 낮아져 세금이 9천5백만 원까지 증가합니다.

조정대상지역에서 일시적 2주택자는 기존 3년에서 2년 안에 종전 주택을 팔아야 양도세를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MBN뉴스 김민수입니다.

영상편집 : 서정혁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