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아야 하나?" 문의 빗발..세금 더 내는 집 ↑

이동애 입력 2018. 9. 14. 07:3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투데이] ◀ 앵커 ▶

이렇게 예상보다 강한 부동산 대책이 발표되면서 다주택자와 중개업자들은 앞으로 시장에 미칠 영향을 분석하느라 분주했습니다.

강화된 종부세에 대한 반응은 엇갈렸습니다.

이동애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부동산 종합대책이 발표된 직후 강남 일대 부동산에는 앞으로 미칠 영향에 대한 문의가 끊이지 않았습니다.

집을 여러 채 보유한 사람들을 중심으로 시세가 어떻게 변할지, 언제 팔아야 될지를 묻는 전화가 많았습니다.

[최명희/공인중개사] "참여정부 때 내보신 분들은 그때 (종부세) 가격 정도라고 하면 물건이 나올 수밖에 없어요. 정리들을 좀 하실 겁니다."

자신이 종부세의 어느 구간에 속하게 될지 알기 위해 공시가격을 조회하는 국토부 사이트는 하루 종일 접속자가 몰려 사이트가 멈추기도 했습니다.

서울 강남의 소형 아파트 단지 등 신설된 종부세 과표 3억에서 6억 원 구간에 포함될 가능성이 큰 주민들은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입니다.

[서울 강남구 주민] "강남에 산다고 해서 저희가 죄인은 아니잖아요. 팔지도 사지도 못하고 앉아있는 거죠. 그러니까 전부 다 불만인 거죠. 사람들이…"

종부세 강화의 자체에 대한 여론은 엇갈려 세금부담에 대한 우려와 부동산안정을 위한 취지에 공감한다는 의견이 맞섰습니다.

[변성찬/찬성 의견] "(집값이) 올라가는 데는 분명히 투기 수요가 있다고 작용하고 있다고 생각하고요. 그걸 막는 좋은 정책적 방향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반대 의견 주민] "세금 많이 내는 건 굉장히 안 좋죠. 돈 나오는 데는 없고 살고 있는 집 하나인데…"

정부가 올해의 시세 상승분을 반영해 주택 공시가격을 개선하겠다고 밝힌 만큼, 향후 종부세 중과 대상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MBC뉴스 이동애입니다.

이동애 기자 (leeda@imbc.com)

[저작권자(c) MBC (www.imnews.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