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여의도도 마용성도 '거래실종'.."갭투자 대출규제 잘해"

김가윤 2018. 9. 18. 05: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 17일 만난 주영숙 소장은 매수세가 꺾인 배경에 대해 "매수자 대부분이 실수요자보다는 갭투자자였는데 이번 대책으로 그런 부분은 잠잠해질 것 같다"고 평가했다.

신현구 용산 서부이촌동 G공인중개소 대표는 "매수자들의 관망세가 짙어지면 10~11월쯤 매물이 시장에 하나둘씩 풀리기 시작할 것 같다"면서 "지금까지는 매매 한건만 이뤄져도 다음에 5000만~1억원씩 호가가 급등하는 기현상을 보여왔지만 부동산대책 이후 안정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9.13 조치이후 부동산중개업소 찾아가보니
호가 급등하던 기현상, 이번 대책으로 진정 예상
매수자 관망세 짙어지면 10월~11월 매물 나올듯
추석 이후 시세보다 가격낮춘 매물 나올 것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종합부동산세 최고세율 인상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9.13 부동산 종합대책의 여파로 서울 지역 아파트 거래량이 더 줄어들고, 시장 변동성은 커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사진은 17일 오후 서울 송파구 제2롯데월드 서울스카이에서 바라본 서울 아파트 단지의 모습. 2018.09.17. park7691@newsis.com

【서울=뉴시스】김가윤 기자 = "전에는 매물이 나오면 바로 샀는데 매수자들이 좀 더 기다리겠다고 하네요. 가격 오르는걸 무조건 따라갔다가 (9·13)대책 나오고 나서야 정신을 차린 것 같아요."(마포 주영숙 S공인중개소장)

지난 17일 만난 주영숙 소장은 매수세가 꺾인 배경에 대해 "매수자 대부분이 실수요자보다는 갭투자자였는데 이번 대책으로 그런 부분은 잠잠해질 것 같다"고 평가했다. 주 소장은 특히 "임대사업자 대출 규제를 강화한건 잘한 것 같다"고 말했다.

성동구에서 공인중개소를 운영하는 A공인중개사 장수정 대표도 "매물만 나오면 사겠다는 매수자들이 관망세로 돌아섰고 매물을 내놨던 사람들도 지켜보자는 입장"이라며 현장 분위기를 전했다. 그는 "무주택자여서 집을 사려는 사람도 있겠지만 대부분 중복매수였던 게 사실"이라며 "이 경우 매수자 역시 종부세 대상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투자하기 쉽지 않은 모습"이라고 진단했다.

장 대표는 9·13대책이후 집값 추이에 대해서는 "물건을 못팔아 쌓인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이미 오른 집값이 쉽게 무너질 상황은 아니다"라며 "집값이 오르는 것도 떨어지는 것도 쉽지 않아 상황을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유보적 입장을 피력했다.

이르면 추석이후 매물이 하나둘씩 풀릴 것이라는 관측도 나왔다. 신현구 용산 서부이촌동 G공인중개소 대표는 "매수자들의 관망세가 짙어지면 10~11월쯤 매물이 시장에 하나둘씩 풀리기 시작할 것 같다"면서 "지금까지는 매매 한건만 이뤄져도 다음에 5000만~1억원씩 호가가 급등하는 기현상을 보여왔지만 부동산대책 이후 안정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시세보다 가격을 낮춘 매물이 추석이후 하나둘씩 나오면서 아파트값도 소폭이지만 조정국면을 맞지 않겠냐는 것이다.

하지만 신 대표는 양도세 완화와 공급대책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지난 8·2대책이후의 집값 급등이 되풀이될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했다. 정부가 양도세 등 거래세를 낮춰 출구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매도자들이 집을 팔려고 하면 양도세가 몇억씩 나오니 부담돼 물건을 못 내놓는다"면서 "서울에 아파트를 공급할 땅이 없는 것도 문제"라고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영등포 M공인중개소 대표는 "거래 소강상태에서 2~3개월을 지속하다가 거래가 조금씩 이뤄질 것"이라면서도 "우리가 기대하는 만큼 가격이 떨어지진 않을 것 같고 떨어진다해도 소폭 떨어진 상태에서 몇개월 갈 것 같다"고 예상했다.

그는 "8.2대책때는 일반인들이 걱정했는데 지금은 그게 큰 효과가 있겠느냐는 부정적인 영향이 전보다 강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yoon@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